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평창의 유산으로…南北청소년 올림픽 캠프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8평창 기념재단, 올해 자체 유산사업에 남북교류 구상으로 담아

2018평창 기념재단 현판식

2018평창 기념재단 현판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남북 관계 진전에 물꼬를 튼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유산을 이어가기 위해 남과 북의 청소년을 아우르는 기념행사가 추진된다.


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 레거시(유산) 사업을 담당할 2018평창 기념재단은 1일 강원도 평창에서 이사회를 열고 올해 자체 유산사업으로 남북 및 저개발 국가 대상 교류 사업을 추진하기로 의결했다. 남북 교류 사업 가운데 '남북청소년 공동 올림픽 캠프'를 개최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재단 이사장인 유승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은 "아이들이나 청소년이 올림픽의 가치를 체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유산이 될 수 있다"며 "(북한의 청소년을 초대해)올림픽 정신을 공유하고, 동·하계 종목을 체험하는 등의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 청소년들이 모여 2년 주기로 동·하계 대회를 하는 유스올림픽이 재단에서 염두에 둔 올림픽 캠프의 참고 사례가 될 수 있다. 유 위원은 "유스올림픽에서는 경기뿐 아니라 세미나와 문화체험을 병행하며 참가국 청소년들이 서로의 문화나 언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IOC와 대한체육회 등 여러 단체에 자문을 구해 세부 프로그램을 만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이와 관련해 북한과 아직 논의한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최근 남북 관계가 다시 경색된 상황이라 구체적인 개최 시기나 장소, 운영 방법 등은 여건을 살피며 조율해 나갈 방침이다. 대신 계획이 성사된다면 평창과 강릉 등 동계올림픽 개최지와 행사를 연계할 가능성이 크다.

재단은 남북 교류사업을 비롯해 동계스포츠 인프라가 부족한 나라의 청소년을 초청, 종목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드림 프로그램' 등 기존 진행하던 레거시 사업도 병행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6월 중 유산사업을 추진할 전략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