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완도 고교 기숙사 ‘기절 폭행 가해자 3명’ 퇴학 결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학교폭력자치위원회, 가해자 3명은 퇴학·4명은 1·2·9호 징계 조치

전남 완도 A고등학교

전남 완도 A고등학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이준경 기자] 전남 완도군의 A고등학교 기숙사에서 발생한 ‘기절 폭행’ 가해자 3명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 학폭위)에서 퇴학이 결정됐다.


해당 학교는 지난 29일 학폭위를 개최하고 9시간 이상의 논의 끝에 가해 학생 7명 중 3명을 퇴학시키고, 4명은 1호(피해 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2호(피해 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5호(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 이수 또는 심리치료)의 징계 조처를 내렸다.

학폭위 관계자는 “사안이 워낙 중대한 데다 보복 폭행을 두려워하는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 굉장히 오랜 시간 깊이 있게 논의했다”며 “징계 결정은 가해 학생이 행사한 학교폭력의 심각성·지속성·고의성 및 가해 학생의 반성 정도에 따라 결정했다. 가해자 중 일부는 피해자 가족을 찾아가 용서를 구하거나 참회하는 모습도 참고해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기절 폭행’은 지난달 17일 폭력을 주도한 가해 학생이 기숙사에서 피해자의 목을 조르며 기절시키는 모습을 “피해자 휴대전화로 촬영하라”고 친구에게 지시한 동영상을 피해자 학부모가 보게 되면서 알려지게 됐다.


가해 학생들은 술, 담배 구매를 위해 정기적으로 금품을 갈취했고 그 피해 금액은 55만 원 정도로 확인됐으며, 주로 몸이 약하거나 가정환경이 어려운 아이들을 대상으로 폭행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그 외에도 수시로 마사지를 시키거나 협박과 공갈까지 일삼은 것으로 드러났다.

완도의 한 주민은 “타지에서 온 학생들이 완도 관내 아이들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인 폭행과 금품 갈취를 일삼았다는 사실에 완도 군민들은 분노를 느끼고 있다”며 “특히 폭행을 주도한 학생은 중학교 때부터 문제가 많아 전학까지 했던 학생임에도 그런 학생을 여과 없이 입학시킨 학교도 문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학교 측은 “졸업한 학교에서 학생과 관련된 기록이 입학하는 학교로 넘어오지 않는 시스템이라 확인할 수 없다”며 “학교도 문제 학생인 줄 알았으면 절대 입학시키지 않았을 것이다”고 해명한 바 있다.


경찰 관계자는 “학폭위 징계 조치와는 별도로 경찰 조사는 진행될 예정이다. 가해자 조사가 늦어져 지난 29일 1차 조사를 마무리했고, 추가 보강 수사를 실시한 후 다음 주 중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며 “피해 학생 4명에게 신변 보호용 스마트워치를 지급했으며, 보복 범죄를 우려해 학교 기숙사 주변 순찰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가해자 중 2명은 몸에 문신을 새겨 친구들에게 위압감까지 조성한 사실이 새롭게 드러나면서 경찰은 이들의 성인 조직폭력 가입 여부도 조사 중이다.




호남취재본부 이준경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