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1 한글·셈하기 교육 강화 … '기초학력 보장법' 제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평등한 출발선 보장을 위한 초등 저학년 집중 지원

국가-시·도교육청-학교이 기초학력 보장 책무 강화


초1 한글·셈하기 교육 강화 … '기초학력 보장법' 제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정부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학교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도록 한글 익히기와 셈하기 교육을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일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표집평가한는 방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모든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로 확대 시행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교육부는 29일 모든 학생이 배움의 과정에서 소외되지 않고 함께 출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기초학력 지원 내실화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자 내놓은 대책이다. 정부는 모든 학생에 대한 기초학력 보장을 국정과제로 설정해 추진해 오고 있다.


우선 기초학력 진단·지원 및 평가 체제 개편해 각 단위학교에서 초1부터 고1까지 모든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진단하고, 그 결과를 학생지원, 정책 수립 등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로 했다.

기초학력 진단은 반드시 실시하되 진단도구나 방법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올해 안에 '기초학력 보장법' 제정을 통해 법적 근거도 마련한다.


진단 결과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도교육청을 통해 단위학교에서 활용중인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을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개선하고 교사 연수를 확대해 활용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표집방식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도 개선·보완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해 교과내용과 교과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새로운 문항을 도입하고, 평가방식도 컴퓨터기반 평가(CBT) 체제를 적용한 새로운 평가를 하게 된다.


기초학력 미달학생을 지도할 수업모형을 마련하기 위해 선도·시범학교를 확대 운영하고, 담임·특수·상담·보건·돌봄교사 등으로 구성된 학교 내 다중지원팀을 구성해 복합적 요인을 가진 기초학력 부족 학생을 맞춤형으로 지원해주는 두드림학교 운영도 늘려가기로 했다.


교사 뿐 아니라 예비교원, 퇴직교원 등을 활용해 보충학습 지도를 위한 보조인력 배치도 확대·추진한다. 학교현장 수요를 기반으로 보조인력을 배치하되 저소득층 밀집지역, 농산어촌, 초등 저학년 등을 중심으로 우선 배치할 계획이다.


대학생 근로장학금 사업의 일환인 대학생 1대1 상담(멘토링) 대상에 기초학력 지도가 필요한 학생도 포함시켜 지원할 예정이다.


초등 1학년 학생 초기적응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교사들의 수업과 학급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연수과정도 개설한다. 부적응 정도가 심해 전문적인 지도가 필요한 학생의 경우에는 인근 심리상담 치료센터와 연계하여 일정기간 치료를 지원한다.


입학 전 선행학습 없이도 충분히 학교 교육에 적응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 저학년 한글·셈하기 교육을 기초부터 책임지고 지도한다.


초등 1학년 1학기에는 기존에 관행적으로 해오던 받아쓰기, 알림장, 일기쓰기 등을 하지 않도록 한글 교육을 개선하고, 놀이·실생활 중심의 수학 교육을 강화해 기초 수학능력 향상과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창의·놀이 수학자료도 개발·보급한다.


기초학력 지원을 위해 국가 수준의 법적·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기초학력 보장계획 수립, 재정·인력 운영, 기초학력지원센터 등을 포함한 '기초학력 보장법'을 제정하고 시·도교육청 차원에서는 기초학력 지원 예산 확보, 기초학력 향상 지원계획 수립 등을 책임지도록 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적용을 대폭 확대해 학생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며 "특히 초등 저학년 단계를 집중 지원해 출발선에서 불평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