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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쇄빙LNG선 4척 동시 명명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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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말LNG 후속 ARCTIC LNG-2 프로젝트 수주 우위 기대

대우조선해양, 쇄빙LNG선 4척 동시 명명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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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 한화오션 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쇄빙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4척 동시 명명식이 28일 옥포조선소에서 열렸다.


이날 명명식에는 발주처인 캐나다 티케이사의 케네스 비드 대표이사를 비롯해 첸핑 중국 CLNG 합작사 사장, 레브 페오도쉐프 노바텍사 부회장,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 등 야말(Yamal) 프로젝트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했다.

쇄빙LNG선 4척은 니콜라이 예브게노프(러시아 북극탐험가), 블라디미르 보로닌(러시아 첫 북극항로 운항 쇄빙선 선장), 기요르기 우샤코프(러시아 북극탐험가), 야코프 가껠(북극 수심지도 최초 작성자) 등 4명의 러시아 북극 탐험가와 학자 이름으로 명명됐다.


대우조선해양은 2014년 척당 3억2000만달러(한화 약 3600억원)에 달하는 쇄빙LNG선 15척(총 48억달러/한화 약 5조원)을 모두 수주했다. 현재 10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했으며 이날 명명식을 가진 4척을 포함한 총 5척의 쇄빙LNG선이 옥포조선소에서 막바지 건조 작업 중에 있다.


이 선박들은 길이 299m, 폭 50m로 우리나라 전체가 이틀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의 17만2600㎥의 LNG를 싣고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깨며 나갈 수 있는 '아크(ARC)-7'급 쇄빙LNG선이다.

얼음과 직접 맞닿은 선박의 앞과 뒤에는 일반 선박 강판보다 3배 가량 두꺼운 70mm 두께의 초고강도 특수강판을 사용했고, 얼음을 깨고 추진하기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이 적용됐다.


또 영하 52도의 극한에서도 모든 장비가 안정적으로 가동할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방한처리 기술이 적용됐다. 전후 양방향 쇄빙 운항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360도 회전이 가능한 아지포드 추진기 3기를 장착하는 등 상선분야 최초의 특수 추진시스템이 장착됐다.


대우조선해양은 2008년부터 북극해 자원개발이 활발해 질 것을 예상해 극지용 선박 연구개발과 투자를 선제적으로 진행해 왔다. 쇄빙LNG선의 성공적인 건조로 대우조선해양의 LNG운반선 건조 기술력은 물론 극지용 선박 건조 시장에서도 독보적인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쇄빙LNG선은 북극항로의 얼음을 깨고 아시아 및 북유럽 지역에 북극산 청정에너지를 경제적이고 안전하게 운송할 것"이라며 "남은 5척의 선박도 세계 최고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중시켜 최상의 품질로 유종의 미를 거두겠다"고 말했다.


한편 러시아는 야말 LNG 프로젝트 후속으로 ARCTIC LNG-2 개발 사업을 비롯해 북극항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어 신규 극지용 선박 발주가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야말프로젝트에서 15척의 쇄빙LNG선 전량을 수주한 경험과 기술력 등을 바탕으로 추가 수주도 기대하고 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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