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형찬 시의원, 서울교통공사, 방화차량기지 화재 은폐 주장에 공사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형찬 의원, 서울시에 철저한 사고원인 규명, 조직적 은폐 등에 대한 조사 및 감사, 은폐 관련자 및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조치 촉구...서울교통공사, 해당 화재 사고는 경미장애(연기 발생)으로 규정, 장애 수준별 초기 보고 문자정송 기준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우형찬 의원(더불어민주당, 양천3)은 서울교통공사 내부자 제보를 통해 지난 해 6월 차량기지를 출발하려던 전동차 객차에서 화재가 발생했던 중대한 화재사고를 조직적으로 은폐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사고원인에 대한 철저한 규명, 조직적 은폐에 대한 서울시 차원의 조사와 감사를 통해 은폐 관련자 및 공사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조치를 강력히 촉구했다.


우형찬 의원에게 제보된 내용에 따르면 해당 화재사고는 지난해 방화차량기지에서 발생한 것으로 전동차 객차 하단의 인버터 장치가 있는 부분에서 불이 났고 직원들이 여러 개 소화기로 진압하려 했지만 역부족이어 결국 소화전에 호스를 연결해 어렵게 불길을 진압했다.

제보내용에는 해당 화재사고를 서울시 등 대외기관에 보고하지 않고 내부적으로 쉬쉬했다는 내용과 소화전 호스로 화재를 진압하려고 할 때 소화전 물이 막혀있어 물이 나오지 않아 한참 후에야 불을 끌 수 있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우형찬 의원은 “해당 화재사고는 조직적 은폐를 자행하는 보고체계, 화재 시 골든타임에 작동하지 않는 소방체계, 사고 후 원인조사 및 전수조사가 이루어지지 않는 안전체계 등 서울교통공사 시스템 부재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준 사례”라고 규정했다.


이에 대해 서울교통공사는 해당 화재 사고는 경미장애(연기 발생)으로 규정, 장애 수준별 초기 보고 문자정송 기준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즉 철도사고 및 운행장애 조사처리규정 제7조(운행장애 기준) 제2항에 따르면 본선 이외 구간(차량기지, 지선 및 축선)에서 발생한 장애는 운행장애로 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