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빈손 복귀 트럼프에 러시아 스캔들 정조준 '탄핵 불 당기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탄핵 절차를 담당하는 미국 하원 법사위원회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를 예고했다. '러시아 스캔들'을 파헤쳐 온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팀의 최종 수사 보고서 공개를 앞두고 사법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장벽예산을 둘러싼 공화당의 내부 균열까지 더해지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사면초가에 내몰릴 전망이다.


AP통신·ABC방송 등은 3일(현지시간) 미 민주당이 뮬러 특검의 최종 보고서 공개 요청과 의회 증언, 소환장 발부 등 하원 다수당의 권한을 이용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대대적인 의회 차원의 조사 나설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날 제롤드 나들러 하원 법사위원장은 ABC방송의 '디스위크'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방해, 권력남용 혐의에 대한 조사를 위해 트럼프 행정부 등 60여 개인과 기관에 자료 제출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문서 요청 대상에는 법무부를 비롯해 트럼프의 금고지기격인 트럼프재단의 최고재무책임자(CFO) 앨런 와이셀버그, 트럼프 대통령의 큰딸 이방카 트럼프 보좌관과 사위 재러드 쿠슈너, 차남인 에릭 트럼프 등이 포함됐다. 법사위는 트럼프 충성파로 불리며 뮬러 특검의 무력화를 위해 기용됐던 매슈 휘터커 전 법무장관 대행에 대한 증인 심문도 계획중이다.


그는 "대통령이 사법을 방해한 것이 아주 분명하고, 법치를 보호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라면서 "누군가를 탄핵하려면 그 전에 탄핵이 필요하다고 미국 대중을 설득해야 한다"며 이번 조사 개시의 의미를 밝혔다. 민주당 소속인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도 이날 CBS의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과 러시아간 사적 금전관계가 미국의 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음을 밝혀줄 증인이 얼마든지 있다"고 경고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총공세는 앞서 지난 27~28일 북·미 정상회담 기간 중 이어졌던 의회 청문회가 불씨가 됐다.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전 개인변호사인 마이클 코언이 지난 27일(현지시간) 미 하원 감독개혁위원회 청문회에 나가 "트럼프는 인종주의자이며, '사기꾼(conman)'이고 '협잡꾼(cheat)'"이라고 공개 증언한 것이 민주당원들에게 새로운 공격의 단서를 제공했다고 전했다. 코언은 지난 7일 하원 정보위원회에도 출석해 7시간 동안 증언에 나서기도 했다. 하원 정보위는 오는 6일 코언을 다시 불러 추가 증언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코언에 이어 오는 14일에는 트럼프의 러시아 출신 사업 동료였던 펠릭스 세이터에 대한 공개 청문회도 열린다.

지난 2016년 트럼프 대선캠프와 러시아간 내통 의혹을 둘러싼 러시아 스캔들을 파헤쳐 온 뮬러 특검의 최종 보고서가 이르면 이번주 중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을 둘러싼 사법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뮬러 특검은 러시아의 대선 개입과 관련한 트럼프 대통령의 공모, 선거 자금법 위반, 위증교사와 탈세 의혹 등 혐의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지난주 미 법무부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뮬러 특검팀은 지난 2017년 5월부터 23개월 이어진 수사에서 총 34명을 기소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기소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아왔다.


뮬러 특검 보고서의 혐의 입증 여부와 상관없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사법처리와 탄핵논의에 불을 당길 것으로 미 주요 언론들은 보고 있다. AP통신은 "특검의 최종 보고서가 트럼프 대통령의 혐의 입증에 실패하더라도 민주당은 의회 차원의 조사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 정치적 타격을 가하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멕시코 국경장벽 예산을 둘러싸고 공화당 내에서도 반기가 잇따르고 있다. 의회가 장벽예산을 대폭 깎아 통과시키자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비상사태 선포로 맞불을 놓은 상태다. 공화당 소속 랜드 폴 상원의원은 장벽 예산을 위한 국가비상사태 철회 결의안 투표에 찬성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폴 의원은 지난 2일 한 대학 강연에서 "대통령에게 의회의 책정 없이 돈을 쓰는 권한을 주는 데 표를 줄 수 없다"면서 "국경 경비에 돈이 더 필요할 수 있지만 의회가 재가하지 않은 돈을 쓰는 건 위험한 일"이라고 말했다. 폴 의원은 국가비상사태 철회 결의안에 대해 찬성을 선언한 4번째 공화당 상원의원이다. 미 상원 의석 분포에서 공화당이 100석 중 53석을 점하고 있어 4명이 모두 이탈할 경우 저지 결의안 통과가 유력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