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산 상공계 "협력사 생사 기로, 르노삼성 파업 장기화 막아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산 상공계 "협력사 생사 기로, 르노삼성 파업 장기화 막아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부산상공회의소가 르노삼성자동차 임단협의 조속한 타결을 재차 촉구하는 상공계 호소문을 4일 발표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지난달 27일 르노삼성 협력사와 함께 공동 성명서를 채택한 데 이어 이날 추가 호소문을 통해 르노삼성 임직원과 부산시민에게 조속한 임단협 타결과 이후의 적극적인 지지를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부산시민에게 르노삼성은 단순히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 중 하나가 아니라 부산경제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다"면서 "자동차 산업의 불황으로 악전고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미 160시간 동안 이어진 르노삼성의 부분파업이 더 이상 장기화하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호소한다"고 밝혔다.


르노삼성 노사 양측에 대한 당부 내용도 담겼다. 노조위원장 및 조합원들에 대해서는 "중소 협력사와 지역경제가 생사의 기로에 직면하게 됐다"고 전하면서 대승적인 차원에서 한 발 양보해 임단협 협상을 조속히 잘 마무리 해줄 것을 부탁했다. 사측에는 "향후 노조가 임단협 타결에 적극 나설 경우 경쟁력을 갖춘 모범적 노사 관계의 일류 완성차 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달라"고 주문했다.


르노삼성은 사측은 연간 10만대 수준의 내수 생산 물량만으로는 부산공장의 정상적인 운영이 어렵기 때문에 오는 9월 생산이 끝나는 닛산 로그 이후의 수출 물량 배정을 위해 이번 주 내로 임단협이 종료될 수 있도록 노조 집행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있는 상태다.

지난해 10월4일부터 지난달 28일까지 노조의 부산공장 부분파업 누적 시간은 160시간(총 42차례)으로 누적 손실액은 1700여억원에 달한다. 이날 현재까지 노조 집행부에서 예고한 이번 주 부분파업 일정은 없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