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토] “만세 만세 만세”...금천구, 3.1운동 재현행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일 오후 2시 금천구 시흥초등학교에서 열린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에서 윤우 공동위원장(왼쪽), 유성훈 구청장(가운데), 우정 학생(오른쪽)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고 있다.

1일 오후 2시 금천구 시흥초등학교에서 열린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에서 윤우 공동위원장(왼쪽), 유성훈 구청장(가운데), 우정 학생(오른쪽)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100년 전 1919년 3월1일 독립을 선언하고 만세삼창을 외치던 민족해방운동이 전국적으로 일어났다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그때 그 모습을 재현하는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를 1일 개최했다.

이날 오후 2시 주민 500여 명이 금천구 시흥초등학교 운동장에 모였다. 당시 시흥초등학교는 3.1운동에 참여하기 위해 동맹휴학을 했던 곳이다.


이날 행사는 참여자들이 직접 작성한 ‘나의 독립다짐’으로 태극기를 만드는 정민기 작가의 재봉틀 드로잉 퍼포먼스와 ‘송석풍물단’과 ‘청담장구반’의 풍물 공연 등 식전행사로 시작했다.


본 행사로 1919년 3.1운동을 배경으로 한 재현극이 진행됐다. 재현극이 끝나고, 윤우 공동위원장(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과 독산동에 거주하는 우정(18) 학생이 ‘독립선언문’을 낭독했다.

이어, 유성훈 공동위원장(구청장), 윤우 공동위원장, 우정 학생 3명이 대표로 나와 ‘만세 삼창’ 선창 후 주민들이 함께 ‘대한독립 만세’를 외쳤다.


출정가가 울려 퍼지고 만세운동 거리 행진이 시작됐다. 구는 안전을 위해 시흥초등학교부터 금천구청까지 1.18km 도로교통을 통제했다.


행진을 하는 동안 다양한 퍼포먼스도 선보였다. 시흥사거리에서 ‘무음난타’, 금천구청입구 삼거리에서 ‘플래시몹’, 금천경찰서 앞에서 풍물 ‘길놀이’ 공연이 펼쳐졌다. 최종 목적지 ‘금천평화의 소녀상’에 도착해 거리 행진은 끝이 났다.


‘금천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전통예술고 임건(19), 백승민(19) 학생의 헌정 ‘대금’ 연주가 시작됐다. 청년대표 이경현 추진위원회 위원이 윤동주 ‘서시’를 낭독했다.

‘금천평화의 소녀상’

‘금천평화의 소녀상’

원본보기 아이콘


마지막으로 금나래합창단과 참가자들이 함께 ‘우리의 소원은 통일’ 노래를 부르며 이날 행사는 모두 마무리 됐다.


유성훈 구청장은 “올해는 3.1운동이 일어나고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수립된 지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며, “애국선열들의 헌신을 기리고, 독립정신을 선양하는 의미로 100년 전 만세운동에 동참했던 이 자리에서 그 때 그 마음과 정신을 되살리고자 주민들과 함께 이번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결코 잊을 수 없는 우리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독립운동의 희생정신을 늘 마음에 새겨, 많은 분들이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는 하루가 되었길 바란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