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런 구청도...]성북구는 지금 '3·1독립선언서' 손글씨 물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승로 성북구청장 ‘3·1 독립선언서 필사 챌린지’에 성북구 직원 자발적 동참...개성만점 손글씨 독립선언서 가득 “복도에 부착해보자” 아이디어 나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북구(구청장 이승로)에 때 아닌 손글씨 바람이 불고 있다.


바로 3·1 독립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독립선언서를 필사하는 것이다.

불씨는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붙였다. 이 구청장은 대한광복회 성북구지회(회장 이광종)가 시작한 ‘3·1 독립선언서 필사 챌린지’에 첫 번째로 지목된 바 있다.


3·1 독립운동 100주년을 맞아 진정한 독립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기획인 만큼 주민과 행정이 협력해 성북구에 주소를 둔 항일 독립운동가를 새롭게 발굴해 8명이 포상을 받는 성과를 올리는가 하면 친일·반민족 행위로 건국훈장을 박탈당한 김성수의 호를 딴 도로명 ‘인촌로’를 ‘고려대로’로 바꾸는 등 지속적인 친일잔재를 청산해온 노력을 높이 평가한 것이다.


이 구청장은 ‘2·8 독립선언서 첫 번째 문장쓰기 챌린지’에도 참여하면서 “항일운동의 중추역할을 했던 만해 한용운 선생이 성북동 심우장으로 거처를 옮긴 후 그를 따르는 수많은 독립운동가가 성북구 일대로 활동무대를 옮겨 치열하게 항거했던 역사가 있는 '독립운동가의 도시 성북' 수장으로서 작은 역할이라도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갖고 있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이런 분위기는 자연스럽게 성북구 직원들에게도 이어졌다. 홍보전산과가 독립선언서 첫문장 손글씨 운동을 제안, 직원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어졌다. 개성만점 손글씨 독립선언서가 쏟아지자 이를 사무실 복도 한 면에 붙여놓아 전 직원이 함께 하는 기회를 만들어 보자는 아이디어도 나왔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대한광복회 성북구지회가 시작한 ‘3·1 독립선언서 필사 챌린지’의 첫 번째 주자로 지목된 독립선언서 손글씨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대한광복회 성북구지회가 시작한 ‘3·1 독립선언서 필사 챌린지’의 첫 번째 주자로 지목된 독립선언서 손글씨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홍보전산과가 있는 9층 복도 한 면에 부착한 성북구 직원의 손글씨 독립선언서 30여 편은 일반적으로 SNS로 온라인 챌린지와는 달리 오프라인에서 펼쳐지는 챌린지로 감동적 사연을 불러오기도 했다.


아파트 입주자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는 안**(61, 월곡동) 씨는“3·1 독립운동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귀에 못이 박히도록 배우며 자랐음에도 100주년이 됐어도 무엇인가를 참여하고 실천하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는데 구청 벽에 걸린 독립선언서를 보니 이웃과 함께 하면 좋을 것 같아 회의 안건으로 올려보려고 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다른 주민의 호평도 이어지고 있다. 민원을 접수하기 위해 다소 불편한 마음으로 구청에 들렀던 김**(55, 장위동) 씨도 “무엇인가를 적은 종이가 벽 한쪽에 가득 붙어 있길래 불만을 저은 대자보인가 싶어 읽어봤는데 공무원들이 쓴 독립선언서라는 것을 알고 나서는 왠지 마음이 풀렸다”면서 “독립선언서를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는데 첫 문장 만큼은 확실히 외우게 되었다”며 미소를 지었다.


특별한 손글씨 물결을 보고 받은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독립운동가의 도시 성북의 기운이 어디 가겠냐”며 “3·1 독립운동이 구호나 행사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공감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실천하고 있는 성북구 직원이 자랑스럽다”는 소감을 밝혔다.


성북구는 2월 27일 도로명 개명을 통해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최후의‘인촌로’도로명판을 ‘고려대로’로 교체하는 현장을 공개, 오늘까지 이어진 성북구의 독립정신을 알릴 계획이다.


3·1절 당일에는 1919년 3월 만세운동이 빈번히 일어났던 성북천을 중심으로 만세운동 재현 행사를 펼치는 한편, 성북구 독립운동가의 후손이 민족대표 33인의 독립선언서를 낭독, 3·1운동을 다룬 창작 뮤지컬도 올린다.


또 3·1운동과 성북구를 주제로 한 주민 대상 강연회, 독립운동가이자 민족 시인인 한용운·이육사를 주제로 전시회도 마련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의 독립선언서 손글씨를 이어받아 성북구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제안, 참여하고 있는 독립선언서 손글씨 쓰기. 개성만점 독립선언서 손글씨 30여 편이 9층 복도에 전시되어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의 독립선언서 손글씨를 이어받아 성북구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제안, 참여하고 있는 독립선언서 손글씨 쓰기. 개성만점 독립선언서 손글씨 30여 편이 9층 복도에 전시되어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