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런 구청도...]마포구 , 전국 최초 '가정집 완강기' 설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정집 화재 시 완강기로 신속 탈출” … 골든타임 확보가능...하반기 소규모 주택 600여 가구 설치 지원 … 지속확대 · 체험교육 병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올해부터 화재에 취약한 일반 가정집에 완강기를 설치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


국가화재정보센터 통계에 따르면 연평균 6000건의 단독주택 화재 사고가 발생한다.

화재 발생 시 초기 탈출이 중요함에도 대부분 가정집에서는 완강기가 설치돼 있지 않아 골든타임을 놓침으로써 인명 피해가 커지게 된다.


신속하게 대피로를 확보, 탈출해야 하는데 오로지 소방관의 구조에만 의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완강기는 화재 등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몸에 벨트를 매고 높은 층에서 피난 층으로 천천히 내려 올 수 있게 만든 비상용 피난기구이다.

현재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5층 이상 아파트 및 일정규모 이상의 비주거용 건축물 등에는 소화·경보?피난 구조 설비를 갖추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 주민이 거주하는 소규모 주택의 경우에는 이 법률에서 제외되어 완강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


이에 마포구에서는 올해 소규모 주택에 ‘완강기 설치’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구청도...]마포구 , 전국 최초 '가정집 완강기' 설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와 더불어 안전하게 완강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완강기 체험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완강기 설치 지원사업의 법적 ·재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구는 최근 서울특별시 마포구 건축안전특별회계 설치 및 운영조례 제정을 추진 중에 있다.


완강기 설치 지원대상은 3층 이상, 전용면적 85㎡이하인 소규모 주택(단독,다가구, 다세대, 연립주택 등)이다.


신청한 주택에 대해서 소방관, 소방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마포구 피난구조설비지원심의의원회’에서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구는 하반기부터 구민의 신청을 받아 올해 약 600가구에 완강기 설치 지원을 시작하여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마포구는 지난해부터 ▲장애인 차량 소화기 설치 ▲기초생활수급자, 독거어르신 등 화재안전 취약가구에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 등 설치로 안전 마포를 구현하고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몸이 불편해서 혹은 경제적 이유로 안전시설에 신경 쓰기 힘든 안전 취약계층이 분명히 있다”며 “앞으로도 구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마포, 구민의 삶을 책임지는 마포가 되도록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