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반도체 클러스터 ‘빈손’ 충남…대응방식 두고 눈총 받는 지자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SK반도체 클러스터 유치전에서 충남도와 천안시가 이렇다 할 결과물을 손에 넣지 못하고 ‘빈손’이 됐다. 그간 클러스터 유치에 자신감을 보였던 만큼 충격파가 적지 않다. 지역에선 정부를 탓하는 성명도 앞 다퉈 나왔다. 하지만 일각에선 클러스터 유치를 위한 지자체의 대응방식에도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한다. 특히 대규모 프로젝트 유치 결과발표 시점에 지자체장의 부재가 곧 화살이 돼 돌아오는 형국이다.


◆클러스터 조성, 용인시 ‘낙점’에 충남·천안 “입지 재고 촉구”=SK하이닉스(특수목적회사 ㈜용인일반산업단지)가 최근 용인시에 SK반도체 클러스터 사업의 공식 투자의향서를 제출했다. 투자의향서 제출은 SK하이닉스가 사실상 정부 관계부처에 클러스터 부지를 용인으로 정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해석되며 산업통상자원부 역시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에 공장건축물량 추가 공급(특별 물량)을 요청, 용인시에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데 힘을 보태고 있다. 용인이 클러스터 입지 지역으로 낙점됐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SK하이닉스와 정부 관계부처의 이 같은 행보에 충남지역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커진다. 국가균형발전 저해와 수도권 규제 완화 반대를 명분으로 클러스터 입지 선정 자체를 재고해야 한다는 것이 주류다.


충남도는 입장문을 통해 “클러스터가 용인에 입지하는 것은 국가발전 전략의 근간인 균형발전 차원에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5대 국정목표의 하나로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을, 4대 복합·혁신과제의 하나로 ‘국가의 고른 발전을 위한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정했다”며 “하지만 클러스터의 용인 입지로 그간 지켜온 국가균형발전 정책이 흔들리고 있다. 정부는 즉각 입지 선정을 재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충남도의회도 도의 이 같은 입장에 결을 함께 했다. 도의회는 입장문에서 “현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혀온 만큼 클러스터 조성 역시 반드시 비수도권에 유치돼야 한다”며 “제조업이 포화상태인 수도권에 대규모 생산시설이 추가로 입지한다는 것은 지속가능한 국가발전을 저해할 것”이라고 쐐기를 박았다.

또 “정부가 ‘특별예외’를 통해 수도권(용인)에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면 앞으로 어떤 기업이 나서 지방에 막대한 투자를 하겠느냐”고 반문하며 “만약 클러스터가 용인에 최종 입지하게 된다면 이는 수도권 규제 완화의 기폭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 투자에서도 소외된 ‘충남’…지자체 대응방식 도마 위=클러스터 조성사업은 내년부터 10년간 120조원을 투자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용인, 이천, 청주, 구미, 충남(천안) 등 5파전으로 유치경쟁이 진행됐다. 이중 충남은 5개 지자체 중 가장 늦게 유치전 대열에 합류했지만 전국으로 연결(접근성)되는 교통 인프라와 인력확보 및 공업용수 공급이 원활한 점 등을 내세워 최종 유치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클러스터 유치에 실패한 것과 별개로 충남은 SK하이닉스의 투자대상에서도 배제되는 굴욕(?)을 겪게 됐다. 용인의 클러스터 유치를 차치하더라도 이천은 앞으로 10년간 20조원, 청주는 같은 기간 동안 35조원을 SK하이닉스로부터 투자받기로 한 것과 달리 충남은 이렇다 할 부가적 이득도 갖지 못하게 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이완구 전 국무총리는 “(SK하이닉스가) 클러스터 유치과정에서 경쟁관계에 있던 경기, 충북, 경북 지역에는 반발을 의식해 일부 투자를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반면 충남 천안은 용인과 인접한 경쟁 도시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보완(투자)계획에도 포함되지 않아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이 전 총리는 “중차대한 시기에 양승조 도지사는 일본, 클러스터 유치전의 직접 당사자인 구본영 천안시장은 브라질로 출장을 떠났던 것은 심히 걱정스러운 행보”라고 클러스터 조성사업 입지 향방이 정해지는 시점에 각 지자체장의 부재를 일침(一鍼)했다.


그러면서 “SK하이닉스가 이야기 하는 용인 투자계획은 삼성반도체와 함께 협력업체와의 상승효과를 꾀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기도 하지만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명분에는 정면으로 충돌한다고 본다”고 클러스터 입지 선정에 대한 입장을 피력했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