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남기 "내달 중 수출 활력 제고 방안 확정 뒤 시행"(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월에 이어 1월도 수출 감소 예상…수출 활력 되찾기 위한 대책 마련 시급

홍남기 부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수출 활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2월 중으로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해외플랜트·콘텐츠·농수산식품 등 분야별 세부 지원방안들도 순차적으로 발표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달에 이어 1월 수출 실적도 부진할 것으로 봤다. 그는 "수출의 경우 반도체 가격 하락, 대중 수출 둔화 등으로 인해 12월에 이어 1월에도 같은 기간 전년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앞으로도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 미중 통상마찰 등 대외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수출활력을 되찾기 위한 대책 마련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1월 1∼20일 수출은 257억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4.6% 감소했다. 앞서 발표한 12월 수출 확정치는 1년 전보다 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월 한 달 수출이 감소한 것으로 확정되면 2016년 9월(―6.0%)과 10월(―3.2%) 이후 2년 3개월 만에 두 달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게 된다.


홍 부총리는 민간소비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으나 설비 건설투자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며 우려했다. 그는 "작년 민간소비는 임금상승 등으로 경제성장률보다 높은 2.8% 증가하며 7년만에 최대 수준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며 "최근 들어 소비자 심리지수도 2개월 연속 반등하는 등 긍정적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다만 오늘 아침 나온 통계처럼 1월 제조업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개선되지 않는 등 기업의 심리위축 속에 설비?건설투자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도 매우 긴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 안건인 'ICT산업 고도화 및 확산 전략'과 관련해선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고도화를 위해 5년간 7000억원 규모의 ICT 연구개발(R&D) 바우처 사업을 추진하고 1조2000억원 규모의 투자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2022년까지 국내 ICT 산업에서 고용 10%, 수출 20%, 고성장기업수 30% 이상 증가를 목표로 중소?벤처기업의 고성장화, 산업생태계 혁신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이 핵심"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SW 분야에서 고성장 기업 50개, 예비 고성장 기업 150개 등 총 200개 기업을 선정해 단계별로 기술?인력?마케팅 등을 집중지원하는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정부가 발표한 설 민생대책의 추진 상황 점검도 지시했다. 그는 "지역경제 활력 제고, 취약계층 지원, 주요 성수품 공급확대 등 물가안정, 설 기간 중 안전사고 예방 등 4대 핵심과제가 현장에서 차질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철저히 점검해 주시기 바란다"며 "장차관님들도 가능하면 연휴기간중 한 번이라도 민생현장에 직접 나가셔서 주요 정책들이 잘 집행되고 있는지, 현장의 어려움은 없는지 다시 한 번 살펴봐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근 경기 안성에서 발생한 구제역에 대한 철저한 대응도 주문했다. 그는 "최근 하루이틀 사이 2군데에서 구제역이 확진돼 설을 앞두고 방역비상 상황"이라며 "농식품부?행안부 등 방역당국을 중심으로 과하다 싶을 정도의 초기 방역 대응을 철저히 해주시고 관계부처도 적극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2019년 경제정책방향 추진실적 점검과 관련해선 "96개 세부과제 추진상황을 점검한 결과 당초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되고 있다"며 "주요 과제들이 현장에서 조기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추진속도를 더욱 높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끝으로 국민들이 정책효과를 제때 체감하려면 입법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데이터경제 활성화 3법, 근로기준법 등 주요 경제법안들이 국회에 계류돼 있다"며 "국회가 조속히 정상화돼, 2월중에는 주요 법안들이 제대로 처리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