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홈푸드, 삼조쎌텍 증설 투자 단행…소스류·조미식품 강화
동원F&B, 간편식 사업 확대…생수·죽 사업에도 집중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동원F&B의 자회사 동원홈푸드는 올해 조미식품과 소스류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현재 삼조쎌텍 공장 증설 투자를 진행중으로 올 하반기 가동할 예정이다. 삼조쎌텍 공장의 생산능력은 기존 2000억원 수준에서 4000억원으로 2배 이상 증가한다. 삼조셀텍은 동원F&B에서 조미소스 사업을 담당하는 사업 부문으로, 2014년 동원홈푸드에 합병됐다.
동원홈푸드는 삼조셀텍의 증설 물량 가동 이후 장기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이를 발판으로 운영하는 가정간편식(HMR) 전문 온라인쇼핑몰 '더반찬'의 판매 채널 확대를 통한 본격적인 수익 달성도 추진한다.
동원F&B는 레디밀(데워 먹을 수 있는 제품) 콘셉트의 참치를 비롯해 신선 가정간편식 제품 라인업을 늘려 간편식 시장 경쟁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가공유ㆍ발효유ㆍ치즈 등 유가공 제품군은 편의점 유통 채널을 강화하고, 건강 기능성 발효유 등 고부가 신제품을 늘릴 계획이다.
생수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해 수원지 인수 가능성도 열어 놓고 있다. 펫푸드는 생산라인 증설 이후 애묘건식, 애묘간식, 애견간식 등으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갈 방침이다.
죽 사업에 대한 투자도 논의중이다. 죽 사업 매출이 매년 20%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는데다 성장성도 밝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추가 증설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한편 업계는 동원F&B가 탄탄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내세워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사상 최대의 실적을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김 회장의 꾸준한 인수ㆍ합병(M&A)이 뒷받침됐다. 동원F&B는 참치캔 제조에서 나아가 죽, 햄, 김, 음료, 유제품, 냉동ㆍ냉장식품, 사료 등 총 15개 브랜드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했다. M&A가 원동력이다.
동원F&B는 2000년 동원산업의 식품ㆍ무역 사업부문이 분할해 설립된 뒤 2002년 동일냉동식품 흡수 합병, 2007년 조미식품 전문회사 삼조쎌텍, 티에스큐(TSQ) 인수, 2010년 동원데어리푸드를 자회사로 편입했다. 2015년에는 동원홈푸드 합병, 2016년 동원홈푸트 축산물 유통업체 금천, 더블유푸드마켓 인수합병, 2017년에는 두산생물자원 인수 후 동원팜스를 합병했다.
박애란 KB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연간 실적은 매출 2조7823억원, 영업이익 836억원으로 각각 전년대비 9%, 15.5% 증가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이라며 "올해 실적도 매출액 3조42억원, 영업이익 972억원을 달성해 각각 8%, 16.3% 증가해 최대치 경신 행진을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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