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신은 혼자가 아니에요”...성동구 행당2동 행복한 아파트 만들기 공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파트 공동체 활동, 어르신 공감프로그램 등 정신건강 증진 및 이웃 간 소통활동 전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 행당2동 주민센터는 아파트 자살사고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해 민관 협력으로 ‘행복한 아파트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 22일 이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복한 아파트 만들기 프로젝트’는 연이은 자살 사건 발생 후 동일한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우울감 및 고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에게 삶의 의욕을 고취시키고, 긍정적인 마음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민과 관이 협력해 시작된 사업이다.
참여기관은 행당2동주민센터, 성동구 보건소 질병예방과, 정신건강복지센터, 치매지원센터 4개 공공기관과 임차인대표회, SH공사(관리사무소), 주민 등 민간기관으로 이들이 힘을 모아 각자 역할을 수행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아파트 공동체를 만들어왔다.

지난 1년간의 변화를 공유, 더 나은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소통을 위해 22일 오후 3시 행당대림2차아파트 경로당에서는 구의원 및 주민, 지역복지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성과공유회가 개최됐다.

그동안 각 참여기관별로 전개한 자살 및 고독사 예방활동과 그 성과를 함께 공유, 앞으로 민관 협력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해 4월 결성된 행당대림임대아파트 주민공동체 ‘행복한 동행’은 텃밭에서 정성껏 키운 상추, 열무 등 야채 및 직접 만든 과일청을 아파트 주민들과 나누는 활동을 펼쳐왔다.

작은 것이라도 이웃들과 나누고 인사하면서 서로를 알게 되었으며, 소통과 만남의 장을 이어가고 있다.
치유상담가와 함께하는 ‘어르신 공감 프로그램’

치유상담가와 함께하는 ‘어르신 공감 프로그램’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밖에도 ‘안녕하세요 캠페인’과 ‘부침개 Day' 등 활발한 활동을 통해 이웃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해왔다.

또, 행당2동에서는 지난 2017년 12월부터 희망 문구와 복지 ·마음건강 상담전화 안내를 담은 ‘희망메시지’를 매월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게시, 주민에게 밝은 아파트 분위기 조성에 앞장섰다.

복지, 건강, 우울(알콜) 및 치매 검사, 일자리 등 각종 상담을 아파트 현장에서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는 ‘현장복지상담실’을 운영, 치유상담가와 어르신이 1대1로 대화하는 ‘어르신 공감 프로그램’을 통해 인생의 희로애락을 털어놓으며 따뜻한 공감과 지지를 얻음으로써 자신의 삶의 가치를 재부여 받고 새로운 활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아울러, 성동구보건소는 지난해 4월부터 6월까지 약 3개월간 ‘정신건강 전수조사’를 통해 행당대림 임대아파트 전 세대를 직접 방문하여 우울증 검진 및 정신건강 상담을 실시했다.

그 결과 파악된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미술치료, 음악치료를 진행하였고 유관기관 통합 사례관리를 통해 중점 관리하고 있다.

성과공유회에 참여한 한 주민은 “임대아파트 계약이 만료돼 불안한 주거 문제로 공황장애가 찾아와 두려움과 공포 속에 살던 나에게 누군가 찾아와 힘들었던 과거사를 들어주고 위로해 줘서 마음의 고통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며 “새로운 임대아파트 신청 방법을 잘 알려준 덕분에 곧 다른 임대아파트로 이사 가게 됐다. 힘들었던 마음을 살펴주고 현실적인 도움을 줘서 너무 행복하고 감사한 한 해를 보냈다”고 훈훈한 소감을 전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아파트 주거 환경 특성상 이웃과의 교류가 단절될 우려가 높지만 주민들이 서로에게 작은 관심만 가진다면 자살과 고독사 같은 안타까운 일들이 훨씬 줄어들 수 있다”며 “작은 것에 행복하고 감사하는 마음, 서로 기대고 이해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마음이 따뜻해진다. 이 같이 민관협력으로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행복한 동네를 만드는 사례가 성동구 전체에 확산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