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종길의 가을귀]중국 딤섬을 즐긴 14세기 일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네다 마사시 도쿄대학 이사 '바다에서 본 역사'

[이종길의 가을귀]중국 딤섬을 즐긴 14세기 일왕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은 11세기에 대당미(참파쌀)라는 벼의 신품종을 도입했다. 동남아시아가 원산인 인디카 타입으로, 조기 재배나 생육조건이 나쁜 저습지에서 재배하기에 적합했다. 저습지의 새로운 밭을 개발할 때 종종 심었다. 일본에서 대당미는 14세기에서 15세기 무렵에 어느 정도 정착되기 시작해 츠쿠시 평야의 저습지 개발 등에 이용됐다. 이는 일본의 벼농사 역사에서 획기적인 시도로 평가된다. 사료에서는 1308년의 고문서에서 처음 발견되므로, 그 이전부터 도입되었음을 알 수 있다. 13세기나 그 이전에 중국과의 무역에서 해상이나 그들의 배로 왕래한 승려 등이 강남에서 볍씨를 가져왔을 수 있다. 고려에서도 12세기에 저습지를 개발하는 와중에 동일한 품종이 사용된 것으로 전해진다. 그 경로는 일본과 마찬가지로 중국 강남에서 왔을 가능성이 크다.
대당미의 확장은 자생적으로 발전했다고 생각하기 쉬운 농업기술사에서도 해역 교류라는 시야를 염두에 두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육지를 중심으로 물품을 보는 관점에서 해역은 입구나 출구를 알 수 없는 블랙홀과 같은 공간이다. 해적이나 밀무역 상인들이 들끓는 무법의 세계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물고기를 잡거나 소금을 채취하는 사람들의 터전이자 물품을 나르는 상인과 뱃사람들의 일터다. 통치자의 뜻을 받들어 파견된 외교사절이나 학구열에 불타는 승려, 때로는 병사를 실은 군선이 왕래하는 역사 공간이기도 하다. 하네다 마사시 도쿄대학 이사가 쓴 '바다에서 본 역사'는 그 방대한 공간에서 살아간 사람들의 시선으로 동아시아의 기록을 돌아본다. 육지 권력의 관점에서 이해해온 틀에서 벗어나 바다와 육지를 합친 동아시아를 상정하고 그 역사를 그려본다.

저자는 조금 다른 서술 방식을 시도한다. 역사서에서 자주 나타나는 시대별 통사적인 서술이 아니라 시간적으로 다른 세 시기를 구분해 그 시대의 해역과 그것을 둘러싼 지역의 특징을 모델적으로 재현한다. 그래서 바다 중심의 시각에서 주위를 둘러보는 파노라마와 같은 구체적인 이미지를 제공한다. 그 시기는 1250년~1800년. '개방'과 '경합', '공생'의 시대로 분류했다. 각 부의 첫머리에 시대의 구도를 제시하고, 각 시기에 해당하는 해역의 정의와 특징을 설명한다. 이어 해역과 관련된 사람들을 크게 세 부류로 나누고, 이들이 해역의 역사적 전개에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관여했는지 살핀다. 정치권력과 항해 및 무역, 연안 거주다.

그 시각에서 각 나라의 문화들은 하나로 연결된 것처럼 나타난다. 식문화가 대표적이다. 일본은 1250년부터 다양한 신분과 계층의 사람들이 대륙을 왕래했다. 당시 전래된 정진(精進) 요리와 딤섬 등 중국 요리는 일본의 요리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가라요노젠(중국 양식의 요리)'으로 불렸는데, 14세기 전반에 고다이고 천황이 즐겨먹었다고 한다. 면과 만두 또한 하카타를 창구로 삼아 중국에 건너간 승려들이 일본으로 전래했다는 전승이 있다. 차 문화의 유래도 다르지 않다. 차나무와 다기, 차를 내리는 방법이 한 세트로 구성된 강남의 차 문화를 수용해 일본만의 다도 문화를 확립했다. 그 무렵 이란에서도 차나무를 실험적으로 재배했다. 이란에 차밭이 정착한 것은 홍차 생산이 시작된 17세기지만, 이보다 상당히 이른 시기에 중국의 차 문화를 수용한 것이다.
비슷한 시기에 고려에서는 원 치하의 중국을 통해 포도주와 증류주 등 서방과 북방의 식문화가 전래됐다. 바다를 통해 전파되었다는 명확한 사료는 없다. 하지만 중국과의 해상무역이 계속되었으므로, 승려 혜소가 송의 해상에게서 설탕 과자를 대량으로 구매했다는 것과 유사한 사례가 있었으리라고 추정된다. 저자는 "해상 교통의 중심 창구가 된 중국 강남 연해부의 항구도시와 그 주변 지역으로 전개되었던 좀 더 폭넓은 계층을 주역으로 하는 '문화'가 수입되는 시대가 되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동아시아 해역에서는 바다를 통한 문물 교류의 무게 중심이 중국 화북의 '문명'에서 강남의 '문화'로 이행했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