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화기술 키워 문화격차 없앤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체부, 2022년까지 적용할 제3차 문화기술 R&D 기본계획 발표
예술·콘텐츠·스포츠·저작권·관광분야 공공 R&D 밑그림 확정
"신체·지역 등에 따른 문화창작·향유 격차 해소 발판"

문화상품 전달체계에 따른 핵심기술 개념도<자료:문화체육관광부>

문화상품 전달체계에 따른 핵심기술 개념도<자료:문화체육관광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영화 '신과 함께'에 쓰인 화려한 특수효과(VFX) 기술이나 싱가포르 센토사섬 리조트에 생긴 K팝 홀로그램 공연장 같은 각종 문화예술 콘텐츠에 접목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정부가 적극 나서기로 했다. 기술의 발달이 문화상품이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전 과정에 걸쳐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문화기술이 정부가 추진하는 다른 분야의 연구개발(R&D)에 비해 사업화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데다 청년 일자리 창출효과가 커 향후 재정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14일 문화체육관광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문화기술 연구개발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따라 예술분야를 비롯해 콘텐츠ㆍ스포츠ㆍ저작권ㆍ관광 등 문체부 관할 영역 전반의 R&D 업무 전반을 아우르는 최상위 계획이다. 해당 전문가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지난해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운영위원회(10월)와 심의회의 의결(12월)을 거쳐 최종 확정됐다.

이번에 발표한 기본계획은 '풍요롭고 다채로운 최첨단 문화국가 구현'을 비전으로 한다. 발달된 문화기술이 작품의 창작과정은 물론 전달되고 향유되는 과정 전반에 끼치는 파급효과가 적지 않은 데다 신체장애나 지역ㆍ연령 등의 차이에 따른 격차를 해소하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정부는 내다봤다. 문체부 관계자는 "'손에 잡히는 응용기술'인 문화기술이 최종 소비자인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문화서비스 전달체계를 정비할 것"이라며 "자체 응용기술 외에도 다른 부처에 문화산업계 수요를 전하고 공동협업과제를 찾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가령 장애인이나 비장애인이 같은 여건에서 문화예술 창작ㆍ향유활동을 하거나 체육활동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를 보급하거나 실연할 수 있는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등 신체적 격차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탈북자나 노년층, 다문화가정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소통능력을 높이거나 언어교환 서비스도 보급가능할 것으로 문체부는 내다봤다. 일부 지역에 보급된 도서관이나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은 문화시설 접근성이 떨어지는 낙도ㆍ산간지역에 적합한 시설로 꼽힌다.
현재 국가 전체 R&D 예산에서 문화기술 비중이 적은데 향후 세배가량 늘리겠다는 목표치도 내놨다. 문체부 관계자는 "올해 체육, 관광 분야까지 포함한 문화기술 R&D 예산은 727억원 규모로 20조원을 넘어선 전체 정부 R&D 예산의 0.35% 수준"이라며 "이를 앞으로 1% 수준으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문체부에 따르면 문화기술 R&D 예산은 2014년 672억원에서 꾸준히 늘다 2017년 753억원으로 줄어든 후 올해는 727억원으로 책정됐다. 중장기적으로 문화기술 수준을 선진국 대비 85% 이상, 우리 국민의 문화예쑬행사 참여경험을 현재 7%에서 12%로 확대하겠다는 점도 목표로 잡았다.

연구개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문화기술 인재를 전문적ㆍ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현장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문화기술에 특화된 대학ㆍ연구소 등 연구기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중소기업의 성장주기에 따른 연차ㆍ단계별 순차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기업부설창작연구소 인정요건 완화 등 중소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연구개발 세제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아울러 범정부 정책 기조인 '1부처 1전문기관'에 맞춰 현재 콘텐츠, 체육, 관광, 저작권 등 4개 분야에 분산된 문체부 소속 연구관리 전문기관을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 통합하는 등 지원체계를 정비키로 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우리 문화산업이 해외시장에서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고 미래 성장동력이자 일상의 행복을 실현하는 매체로 역할을 지속하도록 연구개발 지원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