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0 美 대선에서도 '제2 샌더스 현상' 벌어질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지지자들 모임 갖고 추대 나서
다른 경쟁자들 채비 본격화
"이전보다 사람, 모임 숫자 두 배 이상"

버니 샌더스/사진=연합뉴스 제공

버니 샌더스/사진=연합뉴스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버니 샌더스(78)의 돌풍이 재현될 수 있을까? 미국 대선 2년 가량 앞두고 민주당 소속 예비 후보들의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버니 샌더스( 무소속 상원의원(버몬트주)의 출마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회주의자를 자처하며 급진적인 개혁을 주창해 온 샌더스는 2016년 말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참여해 당시 힐러리 클린턴과 접전을 펼친 끝에 아쉽게 패배했었다. 2010년대 초반 '월가를 점령하라' 등 양당 중심 체제의 미국 정치와 기득권 위주의 사회에 환멸을 느낀 미국의 젊은 층과 사회 개혁 세력을 중심으로 높은 지지를 받았다.

이와 관련 샌더스의 지지자들은 지난 대선 경선 패배 후 뿔뿔히 흩어졌지만, 대선 2년을 앞두고 최근 지지세를 더욱 확산시키면서 '차기 필승' 의지를 다지고 있다.
13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 보도에 따르면, 샌더스 지지자 중 50여명의 활동가들이 지난 12일 메릴랜드의 한 커피숍에 모여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을 2020년 대선으로 차출하자'는 미션의 모임을 개최했다. 아 자리에서 버니가 출마 선언을 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의 지지자들은 "그가 다시 출마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가 없다"고 말하는 등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특히 지난 3년새 샌더스의 지지 기반이 대폭 확충됐다. 알래스카에서 오스트리아까지 최소한 약 400여개의 지지 모임(House party)이 이미 결성돼 있다. 약 150~200개를 예상했던 핵심 지지자들나 샌더스 측도 놀랄 정도의 높은 지지 열기다. 이에 대해 위니 웡은 "버니가 지지 서명자와 모임의 숫자에 정말로 놀랐고, 나도 좀 충격을 받았다"며 "만약 모드 지지자들이 지지 입장을 유지한다면 그것은 군대와 같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샌더스는 지난 2016년 말 대선 후보 경선에서 1400만표와 대의원 4000여표(46%)를 얻는 등 힐러리와 접전을 펼쳤었다. 또 미국 정치 역사상 가장 많은 기부 숫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민주당 내에선 현재 미국 하와이 출신 털시 개버드(Tulsi Gabbard 37) 민주당 하원의원과 훌리안 카스트로(44) 전 주택도시개발 장관이 지난 12일 대선 후보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또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이 사실상 출마 의사를 밝힌데 이어 조 바이든 전 부통령도 경선에 뛰어들 준비 중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