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징계 또 연기…불확실성 못벗은 '발행어음 1호' 한투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징계 또 연기…불확실성 못벗은 '발행어음 1호' 한투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한국투자증권이 발행어음을 통해 조달한 자금을 최태원 SK그룹 회장 개인대출에 부당 사용했다는 혐의에 대한 금융당국의 징계 결정이 또 다시 연기됐다. 12년만에 새 대표이사를 맞아 도약을 다짐했던 한국투자증권 입장에선 불확실성이라는 리스크를 안고 한 해를 시작하게 됐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전날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한국투자증권 종합검사 결과 조치안을 심의했지만 밤 11시가 넘도록 결론을 내지 못해 추후 재심의하기로 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달 20일 제재심에서도 같은 사안을 논의했지만 한국투자증권 측의 소명이 길어지자 결론을 내지 못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5월 진행한 종합검사에서 국내 증권사 가운데 처음으로 발행어음 인가를 받은 한국투자증권이 사업 과정에서 자본시장법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하고 기관경고, 임원해임 권고, 일부 영업정지 등의 중징계를 사전통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이 문제 삼은 혐의는 한국투자증권이 발행어음으로 조달한 자금이 특수목적회사(SPC)를 통해 최 회장에게 흘러 들어간 점이다. 한국투자증권은 2017년 8월 발행어음을 통해 조달한 1670억원을 SPC '키스아이비제16차'에 대출해줬다. 이후 키스아이비제16차는 이 자금으로 SK실트론 지분 19.4%를 인수했다. 당시 이 SPC는 최 회장과 총수익스와프(TRS) 계약을 맺고 있었다. TRS는 주로 투자자가 주식매입 자금이 부족할 때 실시하는 계약으로 주가 변동에 따른 이익이나 손실을 부담해주며 자기 자금 없이도 지분을 인수할 수 있다. 최 회장은 TRS 계약으로 SK실트론 지분 19.4%를 확보했다.

금감원은 해당 대출이 사실상 최 회장 개인 대출에 활용된 것으로 판단했다. 현행 자본시장법상 발행어음을 통한 자금은 개인 대출에 활용할 수 없다. 반면 한국투자증권은 해당 대출이 개인 대출이 아니라 특수목적법인을 거친 만큼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TRS 거래도 증권업계 다방면으로 사용돼왔던 만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다음 제재심은 아직 미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기 제재심 때 다시 논의할지 아니면 임시 제재심을 열어 논의할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일주일 내에는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번 제재심에서도 결론을 내지 못하면서 한국투자증권은 물론 업계 전반적으로 긴장감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발행어음 위반에 대한 첫 징계가 어떻게 결론 나느냐에 따라 발행어음을 포함한 단기금융업의 판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상대로 징계 수위가 높을 경우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초대형 투자은행(IB) 사업에 걸림돌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당사자인 한국투자증권 입장에선 불확실성을 걷어내지 못했다는 점이 가장 큰 리스크로 남게 됐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징계 수위가 높을 것으로 관측되면서 업계 전체의 불안감도 크다"며 "어떤 결론이 나더라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