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내항, 원도심과 연계 5개 특화지구로 재개발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양문화·업무·주거·관광·혁신산업지구로 나눠…올해 1·8부두 사업화계획 완료
개항장 역사자원 활용한 원도심재생, 내항과 개항장 하나의 생활권 구축

인천 내항 전경 [사진=인천시]

인천 내항 전경 [사진=인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 내항이 원도심과 연계돼 해양문화·업무·주거·관광·혁신산업지구로 재개발이 추진된다.
인천시는 9일 내항 인근 하버파크호텔에서 박남춘 시장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항만공사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 내항 미래비전 선포식'을 열었다.

시는 내항 물동량 변화, 인구감소 등의 도시변화에 대응하고 원도심과 연계한 내항 일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이들 3개 기관과 함께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전문기관 용역을 통해 마스터플랜을 마련했다.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총 8개 부두로 구성된 내항은 3단계로 나뉘어 재개발이 추진된다 1·8부두 0.42㎢는 2020∼2024년, 2·6부두 0.73㎢는 2025∼2030년을 목표로 하고 나머지 3·4·5·7부두 1.85㎢는 2030년 이후 물동량 변화 추이를 보며 재개발한다.
마스터플랜은 '환황해권 해양관광 중심지 육성'이라는 비전하에 ▲환황해권 경제 중추거점 육성 ▲원도심 상생발전 ▲역사문화가 살아있는 복합도심 조성 ▲지속가능한 스마트 정주기반 구축 ▲미래 성장을 위한 혁신기반 마련 등 5개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인천 내항은 크게 5개 특화지구로 재개발한다는 구상이다.

해양문화지구(1·8부두 일대)는 해양역사·문화를 주제로 체험형 도시관광명소로 꾸미고, 복합업무지구(2·3부두 일대)는 복합용도 개발로 효율을 높여 신규 일자리 창출의 거점으로 만들 계획이다.

열린주거지구(4부두 일대)는 미래형 수변 정주공간으로 조성하고, 혁신산업지구(5부두 및 배후부지 일대)는 스마트팩토리 산업단지로 육성한다. 인천항 갑문 양측의 관광여가지구(5·6·7부두 일대)는 인근 월미산과 연계한 도심형 리조트로 개발할 예정이다.

인천 내항 5개 특화지구 개발 방안

인천 내항 5개 특화지구 개발 방안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시는 민선7기 원도심 정책을 담은 내항 마스터플랜을 통해 ▲친수공간을 연결한 활기찬 해양친수도시 조성 ▲개항장 역사자원을 활용한 원도심 재생 ▲내항과 개항장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철책 등에 가로막혔던 바다를 내항~개항장~북성포구를 연결하고 해양 친수공간을 조성해 바다를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기로 했다.

또 1883년 개항 후 각국 조계지로 형성된 개항장의 다양한 유?무형의 역사자원을 보전?활용해 그 가치를 시민이 느끼고 공유할 수 있는 문화가 살아있는 재생공간으로 조성한다.

이와 함께 항만과 원도심의 연계를 위해 개항장 전면부인 1?8부두는 최적의 공공시설을 도입하고, 내항의 모든 수변을 잇는 11km의 해안둘레길을 조성해 내항과 개항장이 하나의 공간이 되게 한다는 구상이다.

1974년 개장한 인천 내항은 신항과 북항 등 인천의 다른 항만 개발이 본격화하면서 물동량이 줄고 있다.

내항 시설이용률은 2005년 92.7%에서 2017년 49.3%로 낮아졌다. 여기에 내항 주변 주민들이 항만물류시설 가동에 따른 소음·분진 피해를 30년 넘게 호소하고 있어 내항 전체에 대한 기능 조정과 주변 원도심을 하나로 묵는 재개발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인천시와 해수부, LH, 인천항만공사는 올해 인천 내항 재개발 1단계로 1·8부두 사업화 계획을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2017년 8월 시작된 '인천 내항 1·8부두 항만 재개발 사업화 방안 수립 용역'은 개발 방향을 둘러싸고 주민과 시민단체 등의 의견이 엇갈려 지난해 6월 중단된 상태다.

박남춘 시장은 "시민들이 국회청원을 통해 8부두 일부를 개방한 취지를 살려 올해 내항 재개발의 1단계 선도사업인 1?8부두 사업화 용역을 재개하고, 인천만의 항만재생 패러다임으로 시민과 함께 발전시켜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