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소통팀' 중심, 혁신 세정 펼칠 것…'민생지원 소통추진단' 본격 가동"
한승희 국세청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국민에게 인정받는 국세청'이 되기 위해 무엇부터 할 수 있는지 고민해 봐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내부 시각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일반 국민으로 구성된 '세정혁신 국민자문단'을 신설해 최종 정책 수요자인 국민의 의견을 실질적으로 수렴하도록 하겠다"며 "자유로운 내·외부의 소통흐름이 내부구조로 안착하고 체계적으로 작동할 때, 국세청이 조직 구성원에게는 행복한 직장으로, 납세자에게는 우리의 혁신노력을 체감하는 세정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청장은 또 "국민의 자발적 참여 속에서 상생하고 포용하는 세정을 구현하겠다"며 "'민생지원 소통추진단'을 본격 가동해 경제적 어려움이 큰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활력 회복과 경제 동력의 핵심인 일자리 창출, 혁신성장을 세정 측면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공정한 세정을 구현하기 위해 고질적이고 변칙적인 탈세행위를 근절하고, 성실납세는 적극 지원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경제 주체들의 소득 활동 전반을 검증할 수 있는 국세행정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사회적 책임을 도외시하고, 심각한 상실감을 주는 세금 없는 부의 대물림, 지능적 역외탈세 서민생활 밀접분야 불공정 탈세 등에 세정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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