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상화폐 열풍에 반도체도 같이 뛴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가격 급등 채굴 경쟁도 치열
채굴기에 사용 고성능 반도체 수요도 크게 증가
PC용 D램 수요 정체 불구 채굴기향 수요로 가격 상승
"전체 반도체 시장서 비중 미미…가상화폐 급락 우려"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전세계적인 가상화폐 열풍이 반도체 산업에 때아닌 특수를 가져 오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가상화폐를 모으는데 필요한 채굴기(일종의 고성능 컴퓨터)에 그래픽처리장치(GPU)와 D램 등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가상화폐는 컴퓨터를 이용해 복잡한 계산을 풀어내면 벌어들일 수 있는데, 이를 광산에서 금을 캐내는 것에 빗대 '채굴'이라 부른다. 전세계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자 채굴 경쟁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채굴에 필요한 컴퓨터의 성능도 갈수록 높아져 고성능 반도체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그동안 가상화폐 채굴에는 보통 엔비디아와 AMD의 GPU가 많이 사용됐다. 주로 게임기에만 사용하던 GPU에 새로운 시장이 열린 것이다. 엔비디아의 주가는 올해 들어 79% 급등했다.
최근에는 채굴에 최적화된 형태로 시스템 반도체를 설계해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이에 따라 팹리스로부터 반도체를 위탁생산(파운드리)하는 대만 TSMC도 크게 주목받고 있다. GPU도 위탁생산 방식이다.

블룸버그는 최근 "TSMC에서 가상화폐용 반도체는 새 성장동력으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며 "일부 채굴업체는 이미 전체 매출에서 비중도 높은 주요고객사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도 올해 파운드리 사업부를 강화한 만큼 가상화폐 분야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가상화폐는 최근 D램에도 호재가 되고 있다.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물시장 딜러들에 따르면 현재 PC향 D램 수요는 매우 약하나 최근 갑자기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채굴기향 D램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PC향 D램 판매량과 대등한 수준까지 올라온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송 연구원은 "현물 시장내 가상화폐 채굴기향 D램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것은 가상화폐 가격이 최근 급등한 것과 관련이 깊으며 향후 D램 현물 가격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가상화폐 가격 동향에 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가상화폐 가격의 상승세가 지속된다면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D램 현물 가격은 안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가상화폐 가격이 하락할 경우에는 D램 현물 가격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 또한 높다는 지적이다. 채굴기향 D램은 모두 현물 시장에서 조달되기 때문에 고정 거래 시장의 수급 및 가격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정작 메모리 반도체 업계에서는 가상화폐가 D램 등 메모리 시장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한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채굴기에서 사용하는 D램은 PC나 스마트폰 등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어서 전체 가격 흐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체 거래량에서 채굴기향 D램이 차지하는 비중도 5%를 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된다.

일부에서는 가상화폐의 채굴 방식이 달라질 경우 엔비디아, AMD 등 그동안 특수를 누렸던 기업들이 타격을 받을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