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원군공항 이전 화성주민간 '民民갈등' 번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옹지구 군공항 유치위원회 등 3개 단체가 30일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원군공항의 화성 화옹지구 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화옹지구 군공항 유치위원회 등 3개 단체가 30일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원군공항의 화성 화옹지구 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수원전투비행장(수원 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수원시와 화성시 간 반목에서 이제는 화성주민들 간 찬반 양론으로 갈리며 외연을 넓히는 모양새다.

화성화옹지구군공항유치위원회·군공항이전찬성서부발전위원회·군공항이전화성추진위원회 등 수원 군공항의 화성이전에 찬성하는 3개 단체는 30일 수원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성시는 군 공항 이전 여부를 화성시 주인인 시민이 결정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3개 단체는 "화성시는 군 공항 이전사업이 새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됐다는 사실을 상기해야 한다"며 "화성시장은 군 공항 이전을 찬성하는 시민과 반대하는 시민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토론회ㆍ공청회를 열어 (이전에 따른) 갈등을 최소화 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화성시는 무조건 반대ㆍ거부만 할 게 아니라 수원시, 국방부, 중앙정부를 상대로 적극적으로 (군 공항 이전을) 협의하고 협상해야 한다"며 "무엇이 진정으로 화성시민을 위한 길인지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화성지역 시민단체들은 화성시의 올바른 행정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면서 "수원화성 군 공항이 화옹지구로 이전될 때까지 화성시민의 힘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수원 군공항의 화성 화옹지구 이전에 찬성하고 있다.

반면 화성지역 정치인과 시민 등 1700여명은 전날인 29일 서울 국방부 청사 인근 용산전쟁기념관 앞에서 수원 군공항 이전 저지를 위한 항의시위를 벌였다.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가 개최한 이날 항의시위에는 채인석 화성시장, 서청원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채인석 시장은 "수원전투비행장 이전은 수원지역 일부 국회의원이 주민들을 의식해 국방부에 건의한 사업일 뿐 국책사업이 아니다"며 "수원 정치인들은 지금껏 전투비행장으로 함께 고통받아왔던 화성시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몰염치한 짓은 그만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장에게 주어진 모든 권한을 총동원해 수원전투비행장 이전을 막아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범대위는 이날 수원 전투비행장 이전 반대 연명부를 국방부에 전달하고 수원 전투비행장 입지 적합성 선정요건과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과정 일체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 2월 수원 군공항 이전 예비 후보지로 간척지인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했다. 화옹지구는 한국농어촌공사가 9670억원을 투입해 간척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총 면적은 6610㏊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영풍 장녀, 13억에 영풍문고 개인 최대주주 됐다 "1500명? 2000명?"…의대 증원 수험생 유불리에도 영향

    #국내이슈

  •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