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이티젠 NK뷰키트, 카자흐스탄 정부 주도 대장암 임상 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자흐스탄 방사선종양학연구소와 공동 참여 … 1200명 대상
임상 통해 현지 판매 허가 및 보험 등재 가속화 기대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 엔케이맥스 이 카자흐스탄 정부가 주도하는 NK뷰키트를 활용한 대장암 임상실험을 시작했다.
NK뷰키트를 개발해 판매 중인 에이티젠은 카자흐스탄 보건부가 주도하는 자사 NK뷰키트를 활용한 대장암 임상실험을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임상에는 에이티젠과 카자흐스탄 방사선종양학연구소(Kazakh institute of oncology and radiology; KazIOR)가 공동으로 참여하고 3년 이내 12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번 임상은 NK세포 활성도 검사의 정확도를 바탕으로 카자흐스탄 정부가 승인한 것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회사 관계자는 “NK뷰키트를 활용한 캐나다 몬트리올 대학 연구팀의 임상결과는 소화기 세계 학술대회 DDW에 소개, 저명 학술지 가스트로엔테롤로지 게재 등 대장암 사전 판별 검사로 학계에서 인정 받았다”며 “카자흐스탄 정부는 학계에서 인정받은 NK뷰키트의 정확성에 주목하고 대장암 임상실험을 승인했다”고 설명했다.
임상실험으로 카자흐스탄 현지 판매 승인과 보험 등재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카자흐스탄 정부 주도의 임상실험은 NK뷰키트가 대장암 사전 판별 검사로 현지 건강보험에 등재되기 위한 절차로 볼 수 있다”며 “판매 허가도 조만간 완료될 예정으로 카자흐스탄의 공공의료는 물론 민간의료 진출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티젠은 현재 다양한 국가에서 공급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판매 인허가 승인을 앞두고 있고 싱가폴 공급을 위한 사업도 순조롭게 이어지고 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박상우 에이티젠 대표는 “NK뷰키트에 대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정부주도 임상실험에 참여하게 됐다”며 “면역력 진단부터 암진단의 보조수단까지 다양한 의료부문에 적용돼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덴마크에서 진행한 여러 암종과 NK세포 활성도의 상관관계에 대한 임상 결과가 오는 9월 유럽암학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오는 11월에는 미국 샌안토니오에서 개최되는 유방암 학회에서 유방암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도 발표할 계획이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