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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오쇼핑-농촌기업 상생 프로그램 '1촌1명품' 방송 누적 1000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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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간 전국 70여개 업체에 총 340억원 매출 지원

CJ오쇼핑 '1촌1명품' 땅강아지사과 방송

CJ오쇼핑 '1촌1명품' 땅강아지사과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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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CJ오쇼핑이 농촌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추진한 무료 방송이 완전히 자리 잡았다.
CJ오쇼핑은 2007년부터 운영해온 '1촌1명품'이 누적 방송 시간 1000시간을 돌파했다고 25일 밝혔다.

1촌1명품은 10년 전 CJ오쇼핑이 한국 농촌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고자 론칭한 방송이다. 한국벤처농업대학과 손잡고 국내 농촌기업의 우수한 제품들을 발굴했다. 수수료를 받지 않고 판매해주고 홍보까지 지원했다.

당시 대기업 대부분이 일손 돕기 봉사활동 중심으로 농촌 지원에 나섰던 상황에서 CJ오쇼핑의 1촌1명품은 그야말로 실질적이었다. TV홈쇼핑, CJ몰, 카탈로그 등 채널을 동원해 농촌에서 생산된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농촌기업의 판로 확대를 도왔다.
단순한 물질적 지원에 그치지 않고 농촌기업이 자생력을 기를 수 있도록 마케팅, 품질관리 등 교육 지원에도 임직원들이 직접 나섰다.

이렇게 총 1000시간 방송을 진행한 결과 강원도 철원부터 전남 해남까지 전국의 70여개 농촌기업들이 CJ오쇼핑의 1촌1명품과 함께 했다. 총 340억원의 누적 취급고를 달성했다. 발생한 매출은 농촌기업의 수익으로 전부 연결됐다. CJ오쇼핑이 무료로 방송을 진행했기 때문에 방송 1000시간을 국내 농촌기업들에게 기부한 것과 같다.

1촌1명품 첫 참여기업이었던 경남 함양 용추농업회사법인은 유기농 자재를 이용한 친환경농법을 1999년부터 적용해 품질 좋은 용추쌀을 생산해왔다. 친환경만을 고집해 재배했지만 초반엔 지역 쌀가게 등에만 소량씩 공급하며 판로가 충분치 않았다. 그런 상황에서 2007년 CJ오쇼핑을 만나 1촌1명품 방송에 용추쌀이 소개됐고 전국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용추농업회사법인은 CJ오쇼핑을 통해 방송 첫해만 3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고 현재까지 약 12억원의 수익을 올렸다. 이후 생산량을 확대해 백화점과 식품 대기업에도 납품하게 됐고 판로는 더욱 확대됐다.

경남 거창의 땅강아지 사과농장은 땅강아지 벌레가 땅속에 살 수 있을 정도로 제초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 무공해 농법으로 사과를 생산한다. 농약을 최소량만 뿌리고 거름을 많이 사용해 땅강아지 사과 만의 독특한 향과 맛을 낸다. 껍질째 먹어도 되는 친환경의 건강한 사과를 재배한다. CJ오쇼핑은 1촌1명품을 통해 2008년부터 거창의 땅강아지 사과를 소개하며 거창에도 좋은 품질의 사과가 있다는 것을 전국적으로 알렸다. 그 결과 거창 지역이 유명한 사과 산지 대열에 오를 수 있게 됐다. 거창 땅강아지 사과는 현재까지 1촌1명품을 통해 총 1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매년 전체 물량의 50% 정도가 CJ오쇼핑을 통해 팔려나가고 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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