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일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첫 이사회…'배임' 논란에 곤혹스런 한수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한국수력원자력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이사회를 앞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정부 정책에 따라 원전 공사를 중단할 경우 발생할 법적 문제 때문이다.

6일 한수원 등에 따르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과 관련한 첫 이사회를 7일 열고 전반적인 상황 보고를 받은 뒤 중단 여부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앞서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과 관련한 공론화 과정을 위해 3개월 간 현장 공사를 일시중단하기로 하면서, 이날 한수원 이사회가 공사중단을 의결할 지가 관건이다. 이사회 의결 시 공사는 공식적으로 중단된다.

한수원 관계자는 "첫 이사회는 현황 보고 중심으로 이뤄지고, 이날 공사중단 명령에 대한 의결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며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해 정해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수원 이사회는 이관섭 사장을 비롯한 6명의 상임이사와 7명의 비상임이사 등 13명으로 구성됐다.

문제는 법적 논란이다. 신고리 5·6호기 공사장 인근 지역 주민들은 지난 3일 이 사장을 만나 “공사를 중단하면 배임죄로 고발하겠다”는 방침을 전달했다.
한수원은 내부 검토를 통해 공사 중단이 형사상 배임에 해당할 가능성은 낮다고 잠정 결론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민사상 손해배상 소송 문제는 불가피하다. 공론화 결과 영구중단으로 결정될 경우 공사에 참여한 760여개 건설·협력업체들의 줄소송도 잇따를 전망이다.

정부 관계자는 "건설사와 계약을 맺은 주체가 한수원이기 때문에 공사 중단에 따른 피해보상 등에 대한 소송 상대는 한수원이 된다"고 설명했다. 정부 정책에 따른 법적 후폭풍을 모두 한수원이 떠안게 되는 셈이다.

더욱이 한수원 자체적으로 공사중단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지 등 내부규정도 없어서 논란이 더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행법상 안전이나 절차상의 문제를 제외하고는 원전 공사를 중단하거나 취소할 법적 규정이 없다는 설명이다.

현재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이번 결정이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이뤄졌다는 이유로 법적 근거가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원안위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안전문제 등을 이유로 건설허가 취소 안건을 위원이 제기하고 위원장이 동의할 경우 회의에 상정할 수 있게끔 절차가 마련돼 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