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한국 기업 유일하게 100위권 랭크…1~5위는 美 IT 기업 싹쓸이
아마존 브랜드 7위→4위 가치 급성장…中 텐센트 8위로 10위권 진입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삼성이 전세계 100대 브랜드 중 37위를 기록했다. 삼성은 한국 기업중 유일하게 100위 안에 들었으며 지난해보다 11계단 상승했다.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 한 해 23% 증가, 240억 달러인 것으로 분석됐으며, 100위 순위에 진입한 브랜드 중에서는 일곱 번째로 높은 성장률이었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등 테크 기업들이 1위부터 5위를 휩쓸었다.
아마존은 온라인 쇼핑부터 빠른 배송, 엔터테인먼트적 요소, 식료품 배달이나 개인 비서 알렉사(Alexa) 같은 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까지 다변적인 소비자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기술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매진해온 바 있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는 각각 7%, 3%, 18% 증가한 2456억 달러, 2347억 달러, 1432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달성해 지난해와 동일하게 1~3위를 수성했다.
페이스북은 27% 성장한 1298억 달러로 지난해와 같은 5위에 올랐다. 1~5위 브랜드의 가치를 합산하면 브랜드Z 100대 세계 최고 가치 브랜드 전체 가치의 25%에 달했다.
WPP의 데이비드 로스(David Roth) 유럽·중동·아프리카·아시아 CEO는 "올해 브랜드Z세계 100대 브랜드 결과를 통해 강한 브랜드는 기존 질서가 파괴되는 외부 환경에도 불구하고 탁월한 주주 가치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무서운 5인방'이라 불리는 선두 거대 테크놀로지 기업들은 브랜드 파워와 난공불락처럼 보이는 시장 지위를 봤을 때 경쟁사에게 '무시무시한5인방'일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텐센트(8위)는 소셜 플랫폼 위챗의 사용량 증가 등에 힘입어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했다.
아디다스(58% 성장, 83억 달러)는 성장률 기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로 꼽혔으며 중국 프리미엄 주류 브랜드 마오타이(48%, 17억 달러, 64위)가 성장률이 두 번째로 높았다.
올해 100대 브랜드의 통산 브랜드 가치는 8% 성장한 3.64조 달러였으며, 10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브랜드의 수는 지난해 6개에서 총 9개로 늘어났다.
산업별로는 아마존이나 알리바바와 같은 이커머스 브랜드가 이끄는 소매 부문이 지난 12개월 간 가치가 14% 증가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테크놀로지(13%)와 패스트 푸드(7%)가 뒤를 이었다. 지역별로는 미국이 100대 브랜드 중 54개를 배출하며 압도적 우위를 보였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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