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비의 정석②]밀레니얼 세대의 '억눌린 소비' 주목…"탕진잼을 보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수부양 기대감과 그간 억눌렸던 소비 욕구
'탕진잼' 유행에서도 확인되는 절약에 대한 피로감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국내 정치의 불확실성이 정점을 통과하면서 소비 심리 개선이 확인되고 있다. 탄핵 이후 정책 공백이 길었던 만큼 정치 리스크 완화와 신임 대통령 경기부양책에 대한 관심도 확대되고 있다.

물론 현재의 여소야대 구조나 재원마련에 방안 미흡 등은 빠른 공약 현실화에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게다가 소비 여건이 추가 개선될 여지도 크지 않아 전범위에서 본격적인 소비 회복을 확인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내수부양 기대감과 억눌렸던 소비(pent-up demand) 욕구는 유효하다는 게 이승은 BNK투자증권 애널리스트의 평가다. 이 애널리스트는 "탕진잼의 유
행에서 확인할 수 있듯 현실적인 경제 제약에도 오랜기간 소비를 줄여온 피로감에 소비 욕구를 해소하고자 하는 욕망이 커질 수 있는 시기"라고 분석했다.

그는 특히 1980년대에서 2000년 사이 출생한 39세 이하 '밀레니얼 세대'의 억눌린 소비에 주목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는 현재 인구의 28%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중 65%가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산아제한정책 등으로 여타 국가 대비 밀레니얼 세대 비중이 크지는 않다.

하지만 40세 미만 세대주 가계의 가처분소득은 지난해 하반기 들어 빠르게 회복되기 시작한 반면, 이들의 소비지출은 지난해 연말까지 6분기 연속 감소한 바 있다.
이 애널리스트는 "그만큼 지연된 소비가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소득 회복 속도를 감안할 때 소비심리 개선이 실제 소비지출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면서 "소비자심리지수 구성항목 중 하나인 소비지출전망조사에서 39세 이하의 소비자는 다른 연령층과 다르게 소비심리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소비시장에서 밀레니얼 세대의 영향력 확대는 국내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미국의 경우, 밀레니얼 세대는 2014년 기준 처음으로 부머 세대 인구 수를 추월하면서 미국 소비시장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그는 "향후 밀레니얼 세대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와 미국 역사상 가장 부유한 세대였던 베이비부머 세대로부터의 상속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영향력은 점차 확대될 것"이라면서 "최근 내수 회복이 가시화되고 있는 일본 또한 밀레니얼 세대의 고용여건이 다소 개선되면서 소비트렌드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따라서 이들 세대의 소비여건이나 소비지출태도는 향후 소비 시장 향방을 결정지을 주요 변수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소비의 정석②]밀레니얼 세대의 '억눌린 소비' 주목…"탕진잼을 보라" 원본보기 아이콘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로 대변되는 이들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국내의 빠른 인구구조 변화와 맞물려 밀레니얼 세대는 미래보다 현재를, 우리보다 나를 위한 소비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경제적으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확대되면서 불확실한 미래보다 현재 자신의 행복을 중요시 여기게 된 것이다.

인구구조 측면에서는 부양가족 감소가 현재 나를 위한 소비 확산을 이끌고 있다. 결혼관의 변화, 여성 경제활동 참여 증가 등으로 1인가구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물론 고령화에 따른 노인 1인 가구 비중 또한 높아지고 있으나 밀레니얼 세대는 현재 1인 가구의 절반 정도 차지한다. 결혼을 하더라도 출산률이 낮아지고 부모세대와의 가구 분리가 늦어지면서 39세 이하 세대주의 부양가족수는 과거대비 감소하는 추세다.

이 애널리스트는 "이에 39세 이하 밀레니얼 세대는 주택구매나 자녀 교육비 지출 보다 현재 본인 욕구에 충실한 소비에 치중할 여지가 더욱 높아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실제로 최근 39세 이하 소비지출전망을 보면, 여타 부문과 다르게 주거비나 교육비 지출전망지수는 하락했다"고 말했다.

실제 최근 롯데멤버스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 중 71.7%가 ‘나를 위해 쓰는 돈은 아깝지 않다’고 답해, 49.8%를 기록한 베이비부머 세대(1955년~1963년 사이 출생)와 차이를 보였다.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욜로 라이프 스타일도 미래의 안정을 위해 현재 행복을 포기하지 않는 소비 트랜드를 잘 반영해준다.

그는 "밀레니얼 세대의 욜로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소비 트렌드는 크게 높아진 가격 민감도, 개인맞춤형 소비, 보여주기 위한 소비로 특징지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힙플힙템] 입지 않고 메는 ‘패딩백’…11만개 판 그녀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 굳건한 1위 뉴진스…유튜브 주간차트 정상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국내이슈

  •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제발 공짜로 가져가라" 호소에도 25년째 빈 별장…주인 누구길래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해외이슈

  • 뉴욕 맨해튼에 세계 최대 한글벽 세운다 [포토] '다시 일상으로' [포토] '공중 곡예'

    #포토PICK

  •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CAR라이프

  •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