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대통령 "北 도발 결코 용납 안 해…국제사회와 강력 대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文 대통령, 취임 일주일 만에 국방부·합참 방문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북한의 도발과 핵위협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국제사회와 함께 강력하게 대처해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이후 처음으로 국방부를 찾아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반하는 중대한 도발행위이고 한반도는 물론이고 국제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각한 도전행위"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취임 1주일 만에 국방부와 합참을 찾은 것은 지금 그만큼 우리 안보가 매우 엄중한 상황이기 때문"이라며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최근 급격하게 고도화되고 또 현실화됐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 몇 달 간 우리의 정치 상황이 급변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과정이 전 세계가 부러워할 만큼 민주적이고 평화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던 것도 우리 군이 안보를 튼튼히 받쳐줬기 때문"이라며 "우리 군은 적의 어떠한 도발도 용납하지 않는 철통 같은 군사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만약 적이 무력도발을 감행한다면 즉각 강력 응징할 수 있는 그런 의지와 능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방예산을 점진적으로 증액하겠다는 대선 공약을 언급, 우리 국방은 궁극적으로 우리 스스로를 책임지는 책임국방, 말로만 외치는 국방이 아니라 진짜 유능한 국방, 국방다운 국방, 안보다운 안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것을 내 소명으로 삼을 것"이라며 " 강하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가는데 자랑스럽고 믿음직스러운 우리 국군장병들과 함께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합동참모본부로 이동해선 약 8분 동안 합동군사지휘본부의 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어 화상통화로 "정권 교체기에 국방태세 완비해 달라"고 군 관계자들에게 당부했다. 문 대통령 또 최초의 여성 전투조종사인 박지은 소령과 2015년 목함지뢰 폭발로 두 다리를 잃었지만 군 복무를 희망해 현재 국군수도통합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하재헌 중사 등에게도 화상통화로 격려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방문에는 국회 국방위원들이 함께 해 눈길을 끌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안보에는 여야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경호 수위는 이날도 대폭 낮았다. 문 대통령이 국방부 건물을 나와 합동참모본부로 걸어서 이동할 때에는 국방부 직원들이 문 대통령을 보기 위해 나왔고, 문 대통령은 이들과 일일이 악수하고 사진을 찍기도 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