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KT&G의 모태는 '순화국'이라는 국가기관에서 출발했지만 공사전환과 민영화를 거쳐 현재의 글로벌 초우량 기업으로 도약했다. 창립 30주년을 맞아 해외 수출과 경영혁신, 사회적 책임 수행을 강화해 제2의 도약기를 이끌겠다."
백복인 KT&G 사장은 31일 대전시 대덕구에 위치한 본사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창립 30주년 기념식 행사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KT&G는 전매청에서 ‘한국전매공사’로 전환된 1987년 4월 1일을 창립일로 기념하고 있다. 1989년 ‘한국담배인삼공사’로 이름이 바뀐 뒤 2002년 민영화 과정을 거쳐 현재의 KT&G로 사명을 변경했다.
민영화를 계기로 전문경영인 체제를 강화해온 KT&G는 경영 내실화와 투명성 확대를 위해 독립된 이사회 중심의 책임전문경영체제도 구축했다. 실적 또한 민영화 이후 크게 향상돼 2002년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100% 이상 늘어났으며, 시가총액 역시 13조 원대로 4배 이상 상승했다. 해외 판매량도 수직상승해 2015년부터는 수출이 내수를 추월한데 이어 지난해 전 세계 50여 개국에 487억 개비의 담배를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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