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일호 "中에 편중된 관광시장 체질 개선하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일호 "中에 편중된 관광시장 체질 개선하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중국의 사드 보복과 관련해 "점진적으로 중국에 편중된 관광시장 체질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는 중국의 사드 관련 조치로 어려움이 가중된 관광업계의 긴급 경영애로를 해소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중소 관광업체에 대해 경영안정자금, 소상공인정책자금 등 총 3750억원의 정책자금과 1000억원의 특례보증을 지원할 것"이라며 "재산세와 교통유발부담금을 감면해서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는 한편 경영상의 애로에도 불구하고 고용을 유지하는 업체에 대해 고용유지지원금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동남아 단체관광객에 대한 전자비자 발급과 제주도 방문을 위한 환승 무비자 입국(5일)을 금년 상반기중 허용해서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다변화해 나가겠다"면서 "개별관광객(FIT) 전용 온라인플랫폼을 구축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국가·관광객별로 차별화된 이벤트도 추진해서 개별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관광공사 등 유관기관과 관광객 유치 협력체제를 더욱 강화해 예상되는 중국 관광객 감소를 보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청년 일자리 대책 보완방안에 대해 "기존 청년고용대책을 체감도 높은 과제를 중심으로 보완해서 청년들의 고용여건을 개선해 나가겠다"며 "사회맞춤형학과, 해외취업지원 등 고용지원서비스와 직접일자리사업에 저소득층, 장기실업자 등 취업취약청년을 우선 선발해 지원하겠다"고 알렸다.

정부는 '케이무브(K-move) 스쿨' 대상자에 저소득층·장기실업자 등을 20% 우선 선정하고, 공공 일자리에 청년 장애인을 30%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그는 "임금체불 등 기초고용질서 위반시 명단공표·정부입찰시 불이익 제재 등을 강화하고, '열정페이' 근절을 위한 표준협약 체결을 확대하는 등 공정한 근로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면서 "청년내일채움공제의 기업참여요건을 기본급 비중이 낮은 기업의 참여가 가능하도록 현실화 하고 기업과 근로자의 참여를 독려해 청년들의 중소기업 근속을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지난 주말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에 다녀온 것을 언급하며 "므누친 미국 재무장관과의 회동에서 한미 간 경제·금융 협력관계를 재확인하는 성과도 있었으나, 합동 코뮤니케(공동선언문)에서 과거와 달리 보호무역주의 배격 원칙이 약화되는 등 대외 통상환경 변화의 파고가 높아지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그는 "미국의 금리인상, 대미·대중 통상현안 등이 개선되고 있는 우리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하는 한편 내수부진, 가계부채, 기업 구조조정, 청년실업 등에 따른 민생경제의 어려움도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제팀은 리더십 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흔들림 없이 경제정책을 추진하고, 대내외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우선, 재정 조기집행, 내수 및 수출·투자활성화 대책 등 그동안 정부가 발표한 정책들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철저히 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미국 금리인상에 대응해 가계부채, 부동산 시장 등 시장리스크를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교역질서 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통상정책을 재점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