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우조선 지원 금융위-채권단 충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국, 조건없는 3조원+α카드 압박…채권단 '채무재조정 조건부지원' 반발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전경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강구귀 기자] 정부의 대우조선해양 처리방안 발표(23일)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지원 주체인 금융위원회와 채권단이 막바지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금융위가 '조건없는 3조원대 추가 자금 지원' 카드를 제시하자 산업ㆍ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채무재조정에 따른 조건부 지원'으로 맞서고 있는 것이다.

1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는 오는 21일까지 ▲자금지원 규모▲구체적인 지원방식▲회사채ㆍ기업어음(CP) 등의 대우조선 처리방안을 결정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이날까지 처리방안을 확정하고 여론을 살핀 후 23일 공식 발표한다는 타임스케줄을 잡아놓고 있다.
금융위 구상에는 대우조선을 버리는 안은 없다. 대마불사다. 혈세를 투입해 살리는 게 경제에 낫다는 판단이다. 거제대 산학협력단이 지난해 9월말 기준으로 대우조선이 자금을 수혈받지 못하고 도산한다면 국가경제적으로 최대 56조원의 손실이 날 것으로 추산했다. 금융위가 2015년 10월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의 지원을 결정하며 "추가 신규 지원은 없다"는 약속을 뒤집은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금융위 관계자는 "대우조선을 구하는 데 드는 돈보다 정리할 경우 치뤄야할 손실이 훨씬 크다"며 "대우조선은 한진해운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조선 업황이 이미 바닥을 찍었다는 점에서 올해 말까지는 버틸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전했다. 추가 지원 자금 규모를 정하고, 채권단을 설득하는 일만 남았다는 것이다.

금융위 생각은 '3조원+α'다. 남은 지원자금과 내부 유보금으로 다음달 돌아오는 4400억원 규모 회사채 만기는 막을 수 있지만 그 다음이 문제라는 것이다. 오는 7월 3000억원, 11월 2000억원, 내년까지 돌아오는 회사채 1조5000억원 등 회사채가 밀려온다. 이미 수주한 배를 짓는데 필요한 유동성도 필요하다. 3조원 안팎의 자금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최근 삼정KPMG의 대우조선 유동성 실사에서도 연내로 대우조선에 3조원대의 부족 자금이 발생한다는 추산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채권단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산은은 고통 분담 차원에서 대우조선에 돈을 빌려준 다른 채권단의 동의를 얻어 채무재조정을 하는 카드를 만지작 거리고 있다.

일각에서 거론됐던 워크아웃(기업회생절차) 카드는 사실상 접었다. 현재 산은과 수출입은행이 대우조선에 발급해준 선수금환급보증(RG) 규모만 10조원에 달하는데, 워크아웃에 들어갈 경우 해외 선주들이 대우조선의 선박 인도 능력에 문제가 생겼다고 보고 기존 선박 발주를 대거 취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채권단 한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사채권자를 포함한 자율협약을 검토중인데, 이를 위해 워크아웃를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을 외부에 흘리며 채권단을 압박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어떤 방식으로 대우조선을 살리든, 결국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은 피할 수 없게 됐다. 정부가 말을 바꾸면서 까지 무리하게 추가자금을 지원하고 나선 탓이다. 여기에 대선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 현 정부가 대규모 자금 지원을 결정하는 게 맞느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