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일 생일 75돌…김정은, 금수산태양궁전 참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정은, 전날 중앙보고대회에도 참석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6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 75돌(광명성절)을 맞아 김일성·김정일 부자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는 민족 최대의 경사스러운 광명성절에 즈음하여 2월16일 0시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으시고 위대한 영도자 김정일 동지께 숭고한 경의를 표시하셨다"고 보도했다. 이어 "경애하는 최고영도자 동지께서는 위대한 장군님께 가장 경건한 마음으로 숭고한 경의를 표시하시면서 삼가 인사를 드리셨다"고 전했다.

이날 금수산태양궁전 참배에는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과 김기남, 최태복, 리명수, 박영식, 리수용, 김평해, 리만건, 오수용, 김영철, 최부일, 조연준, 리병철 등 당·정·군의 북한 지도부가 수행했다.

김정은은 전날 김정일 생일 75돌 기념 중앙보고대회에도 참석했다. 최근 김정은은 2년 연속 부친의 생일을 기념하는 보고대회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김정일의 생일이 '꺾어지는 해'(정주년)인 올해는 모습을 나타냈다. 김정남이 지난 13일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된 사건 이후 첫 공개활동이었다.
최근 계급이 강등되고 국가보위상의 자리에서도 해임된 것으로 알려진 김원홍과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은 전날 중앙보고대회에 이어 참배 행사에도 등장하지 않았다.

북한은 김일성 주석 사망 이듬해인 1995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을 김 주석생일인 태양절과 함께 민족 최대의 명절로 정했다. 2012년부터는 '광명성절'로 명명해 기념하고 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