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자업계 나눔경영]"번 만큼 나눈다"…협력사·지역사회와 동반성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하이닉스가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조성된 행복나눔기금 3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하는 전달식을 가졌다.  사진 왼쪽부터 SK하이닉스 이천노동조합 허정우 위원장,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근홍 배분분과실행위원장,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박성욱 부회장,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황후영 사무처장, SK하이닉스 청주노동조합 강국모 위원장.

SK하이닉스가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조성된 행복나눔기금 3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하는 전달식을 가졌다. 사진 왼쪽부터 SK하이닉스 이천노동조합 허정우 위원장,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근홍 배분분과실행위원장,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박성욱 부회장,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황후영 사무처장, SK하이닉스 청주노동조합 강국모 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정유년 새해를 맞아 전자 업계는 다양한 행사를 통해 협력사와 지역 사회와의 동반 성장을 다짐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전자 기업들이 설을 앞두고 잇따라 동반 성장 행사를 마련, 눈길을 끌었다.

5분기 만에 분기 영업이익 1조원 돌파를 기록한 SK하이닉스는 26일 경기도 이천 본사에서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조성된 '행복나눔기금' 30억원을 경기ㆍ충북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에는 SK하이닉스 박성욱 대표이사와 이천노동조합 허정우 위원장, 청주노동조합 강국모 위원장,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근홍 배분분과실행위원장,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황후영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행복나눔기금은 SK하이닉스가 지난 2011년부터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기부 참여를 통해 조성해온 기금으로 올해는 구성원이 기부한 15억원에 회사 측에서 매칭그랜트로 15억원을 더해 총 30억원의 기금을 조성했다. SK하이닉스는 2011년부터 올해까지 총 140억원의 기금을 지역사회를 위해 기탁하게 됐다.

SK하이닉스는 올해 30억원의 기금을 바탕으로 이천과 청주 지역의 취약계층을 위한 기초복지 및 인재육성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새롭게 실시한 '국가유공자 100세누리' 사업과 '기억장애 수호천사(행복GPS)' 사업을 안착시키고 수혜 대상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며, 신규사업 추진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4분기 9조2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삼성전자는 지난 25일 122개 반도체 협력사에 215억5000만원 규모의 하반기 '협력사 인센티브'를 지급했다.

삼성전자는 생산성 격려금과 안전인센티브로 연 2회 협력사에도 보너스를 지급한다. 생산성격려금은 생산/품질 관련 협력사를 격려하기 위해 2010년부터 운영하는 제도이며 안전인센티브는 환경안전 부문의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2013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지급한 '협력사 인센티브'는 각 협력사들이 전액 근로자들에게 지급한다.

이번 하반기 인센티브는 2010년 제도를 도입한 이래 최대 규모다. 삼성전자는 설 연휴 직전에 인센티브를 지급, 협력사 임직원의 사기 진작은 물론 내수 경기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효과를 노렸다.

삼성전자는 환경안전 부문 사고를 근절하기 위해 '안전인센티브'를 신설한 2013년, 전년 대비 2.5배 이상 증가한 금액을 협력사에 지급했고(68.3억원 → 180.9억원) 이후로도 설비 유지보수 협력사 외에 IT 협력사 등 지급 대상업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2016년에는 총 368억300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협력사들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4분기 예상을 뛰어넘는 900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4일 저녁 경기도 파주 사업장에서 한상범 부회장을 비롯해 여상덕 최고마케팅책임자(CMO ·사장), 신상문 최고생산책임자(CPO ·부사장), 강인병 최고기술책임자(CTO ·전무) 등 주요 경영진과 국내외 100여개 협력사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동반성장 새해 모임'을 개최했다.

이날 LG디스플레이는 '협력사의 경쟁력이 곧 LG디스플레이의 경쟁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LG디스플레이가 협력사가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한 ▲ 열린소통 ▲ 기술협력 ▲ 상생지원 등의 3가지 중점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LG디스플레이는 2016년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며 시장 선도에 앞장선 동우화인켐, 탑엔지니어링, 이데미츠코산(Idemitsu Kosan), 히로세코리아(Hirose Korea), 니치아(Nichia), 캐논(Canon), 야스 등 총 7개의 부품 및 설비 협력사에 베스트 파트너 어워드를 수여했다.

참석자들은 '4차 산업혁명과 한국의 미래'를 주제로 한 건국대 경영대학 임채성교수의 특강을 함께 들었으며, LG디스플레이 구매그룹장 최영근 상무의 '2017년 LG디스플레이 설비/부품 구매 계획'을 협력사들과 함께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은 "급변하는 시대에 영속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협력사와의 상생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상생을 위해 파트너십과 고객관점을 바탕으로 2017년에도 동반성장을 위해 함께 나아가자"고 당부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