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승진…3세 경영 공식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대한항공 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장남인 조원태 대한항공 총괄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 임명했다. 이로써 한진그룹의 '3세 경영' 시대가 본격화됐다.

한진그룹(회장 조양호)은 2017년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 조 총괄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 임명하고, 강영식 대한항공 부사장을 한국공항 사장으로 임명했다고 11일 밝혔다.
조 사장은 2004년 전략경영본부 경영기획팀 부팀장으로 입사해 2년여 만에 임원(상무보)으로 승진했다. 2013년 여객·화물, 영업·기획부문 부사장에서 지난해 전 부문을 관장하는 총괄부사장으로 경영 보폭을 넓혔다.

이후 그룹 지주사인 한진칼 대표이사 부사장과 저비용항공사(LCC) 진에어 대표, 정석기업 사내이사를 겸직하는 등 그룹 전체를 아우르는 경영권 승계구도의 윤곽을 드러냈다.

조 사장은 총괄부사장에 오른 첫 해인 지난해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40% 이상 상승한 9425억원을 기록하며, 지난 2010년에 이어 6년 만에 영업이익 1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진에어 대표이사를 맡은 첫 해인 2016년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도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5개사 중 최대를 기록하는 등 한진그룹내 항공부문 사업실적 고공행진을 이끌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조 사장은 업무 프로세스의 표준화를 위한 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을 주도적으로 도입해 재무, 영업 등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 체계를 세우는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조 사장은 핵심분야인 자재, 경영기획, 화물사업, 여객사업등의 업무를 두루 거친 바 있다. 격식을 따지지 않는 신속한 보고와 의사결정을 선호하며 직접 현장을 확인하여 업무에 반영하는 현장 중시 철학과 고객의 입장에서 많은 것을 생각하는 고객 만족 경영을 중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