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검, 김기춘·조윤선 자택 등 압수수색 (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최순실 인사·이권개입, 뒷거래 캐는 데 수사력 집중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정현진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공식 수사개시 닷새만에 곧장 박근혜 대통령의 목전까지 칼끝을 들이밀었다.

특검은 26일 오전 7시께부터 서울 종로구 평창동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자택 등에 수사진을 보내 각종 업무 관련 서류, 메모 등을 확보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조윤선 장관 등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들도 포함됐다. 특검은 조 장관의 자택 등 총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김 전 실장은 김종 전 2차관과 더불어 문체부 인사에 개입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를 받는다. 2014년 문체부 1급 공무원 6명에 대한 사표 종용,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등에 특정인사 임명 추진 등 인사권에 청와대 입김을 불어넣었다는 것이다.

특검은 비선실세 최순실(구속기소)씨가 박근혜 대통령(권한정지)과 짜고 문화·체육계 이권에 손대는 과정에서 ‘체육계 대통령’ 김 전 차관,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을 축으로 삼은 단서를 확보했다. 김 전 실장,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구속기소) 등 청와대 참모조직이 박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이들을 지원사격한 것으로 의심받는다. 김 전 차관은 지난 24일부터 이날 오후까지 사흘 연속 특검에 불려와 조사받는다.

김 전 실장은 2013년 8월~2015년 2월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내며 박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해 ‘왕실장’으로 통한다. 특검은 그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더불어 비선실세 국정농단·이권전횡을 알고도 이를 방치하거나 비호한 혐의(직무유기)도 규명할 전망이다.
특검은 공식 수사개시 당일인 지난 21일 국민연금공단과 주무부처 보건복지부를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 초반부터 박근혜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다. 미르·K스포츠재단에 국내 대기업집단 가운데 가장 많은 204억원을 출연하고, 최씨 일가에 94억여원을 특혜지원한 삼성이 대통령과 ‘비선실세-경영승계’ 지원을 맞교환한 ‘제3자뇌물’ 혐의를 규명하기 위해서다.

특검은 지난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안에 찬성표를 던진 국민연금이 손실을 자초했다고 보고, 이날 당시 기금운용본부 내부 투자위원회를 이끈 홍완선 전 본부장도 업무상 배임 혐의 피의자로 불러 조사 중이다. 특검은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행적을 규명할 실마리 가운데 한명으로 지목된 조여옥 당시 청와대 경호실 산하 의무실 간호장교도 24일 조사한 뒤 출국금지 조치를 포함해 재소환 방안을 검토 중이다.

특검은 이날 압수물 분석을 토대로 조만간 문체부 관계자를 비롯한 김 전 실장 등을 불러 추궁할 방침이다. 청와대 압수수색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