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도시와 구도심에 밀렸던 ‘전주 동부권 개발’ 본격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철도시설공단, 전주역사 전면 개선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시행"
"전주역사가 품격 있는 역사로 탈바꿈되는 첫 단추"
"전주역- 명주골사거리까지 850m대로, 생태·문화 담긴 ‘첫 마중길’조성"
"아중호수 생태공원 중심의 아중호반도시로 거듭날 예정"


[아시아경제 김태인 기자]전주역사의 전면 개선사업이 시작되면서 현재 동부권 일대에서 추진 중인 첫 마중길 조성사업, 아중호수를 중심으로 한 아중호반도시 건설 등과 함께, 향후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명소로 탈바꿈할 수 있게 됐다.
19일 전주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공문을 통해‘철도시설공단에서는 전문기관을 통해 전주역사 시설개선 관련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해주기 바란다“는 내용의 공문을 전달했다.

철도시설공단은 이에 따라, 전주역사 시설개선 규모와 규모별 타당성, 사업비 분담방안 등 종합적인 타당성을 조사한 뒤 추진방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사실상 노후화되고 협소한 전주역사가 품격 있는 역사로 탈바꿈되는데 첫 발을 내딛는 셈이다.

또 국토부 차관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전주역 시설 현황을 점검할 수 있도록 현장 방문을 이끌어 내 전면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이끌어 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김광수(전주갑), 정운천(전주을), 정동영(전주병) 등 3명의 국회의원과‘전주시 발전을 위한 정책간담회’와 ‘국회의원-도·시군정책협의회’등에서 전주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전주역을 문화재급으로 전면 신축하도록 적극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향후, 전주역사는 철도 이용객들의 편의를 확충하는 한편, 그간 신도시 개발 등에 밀려 소외받던 전주 동부권 개발에 숨통을 열어주는 동시에, 전주의 랜드마크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동부권 일대는 또, 품격 있게 개선될 전주역사와 함께 전주역 앞에서 명주골사거리까지 850m 대로의 차도를 줄이고 인도 폭을 확장해 명품 가로 숲을 채워 시민과 관광객들이 걷기 편한 ‘전주 첫 마중길’이 조성되면서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내년 12월까지 총 60억원이 투입되는 마중길이 완공되면 버스킹 공연과 각종 문화행사가 열리는 문화공간으로 탈바꿈되는 등 관광객들에게 전통문화도시 전주에 대한 첫인상을 심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아중지구도 아중호수 중심의 아중호반도시로 거듭난다.

시는 오는 2018년까지 50억원을 들여 소통광장과 가족 숲, 야외무대, 각종 편의시설 등을 갖춘 아중호수 생태공원을 조성할 계획으로, 현재 호수 주변 수상산책로와 무대광장 관람석 조성이 완료된 상태다.

이를 중심으로 인근 기린봉의 생태자원과 아중역 레일바이크, 호동골매립장을 활용한 시민공원 등 주변의 다양한 생태관광자원을 연계할 경우 전주 동부권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주역사의 전면개선과 첫마중길 조성사업, 아중호반도시 건설 등이 완료된다면, 신도시 개발과 구도심 활성화에 밀려 상대적인 빈곤감에 있던 전주 동부권 개발에 숨통을 열어주는 동시에, 전주의 랜드마크로 거듭날 것”이라며 “동부권 개발을 위한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통해 전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전통문화의 중심도시 전주에 대한 첫인상을 심어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태인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