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R&D자금 전담은행에 기업·신한·우리은행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아이비케이(IBK)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이 3년간 연간 4조 5000억원의 연구개발(R&D)자금을 집중 예치하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14일 서울 팔래스 호텔에서 '제2기 산업기술 R&D자금 전담은행'으로 이들 은행을 선정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R&D자금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연구개발 성공기업 등 중소·중견혁신기업에게 사업화자금 저리대출, 사업화 컨설팅과 자금·환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체결됐다.

정만기 산업부 차관은 “우수기술을 확보하고도 초기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혁신기업에게는 사업화 금융과 전략수립 컨설팅 등이 적시에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금융계와 산업계가 상생하는 우수 정책으로 발전시켜 사업화를 갈망하는 혁신기업에게 단비가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2013년부터 추진해 온 전담은행 제도를 통해 지난 3년간 사업화 자금이 필요한 1000여 개 기업이 평균 1.31%의 금리감면 우대조건으로 약 120억원의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협약의 지원대상은 R&D성공기업, 신성장 R&D사업화 보증기업, 기술나눔제도 등 사업화와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고자 하는 정책기업군이 해당된다.

특히, 이번에는 R&D 성공 후 지원기간도 ‘3년’에서 ‘5년’으로 확대하고, 스마트공장구축 선정기업, 기업재편승인기업을 추가하는 등 지원기업 대상도 ‘5000개사’에서 ‘1만 개사’로 대폭 넓혔다.

전담은행이 지원하는 혜택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저리대출 규모를 3년간 1조 5000억 원으로 늘리고, R&D성공기업 등에 대해서는 일반기업보다 1.29~2.28%포인트 낮은 수준의 우대 대출금리를 적용한다.

또 기술개발부터 사업화단계에 이르는 전주기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고, 비즈니스 전 단계에 걸쳐 자금관리서비스, 해외지사화 지원 등 사업화 성공 서비스도 지원한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