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탄핵 표결 D-Day]탄핵심판 체제 준비 돌입한 헌법재판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5시간 앞둔 9일 오전 서울 재동 헌법재판소는 여느 때와는 다른 긴장감이 감돌았다. 헌재는 정문에서부터 입구까지 이중으로 신분을 확인하는 등 보안을 강화하고, 헌정 사상 두 번째 대통령 탄핵 표결에 앞서 만일에 있을 불상사에 대비했다.

탄핵 표결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앞에 선 헌법재판소도 사실상 탄핵심판 체제로 들어갔다. 이날 오후 3시에 있을 탄핵 표결에서 부결이 결정된다면 헌재의 역할은 없겠지만 가결되면 모든 이목은 헌재로 쏠리게 된다.
일단 헌재는 탄핵소추 가결을 전제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탄핵심판 심리가 시작되면 헌재는 180일 이내 결정을 내려야 한다. 임의규정이어서 반드시 지킬 필요는 없지만 국정혼란 등을 감안하면 최대한 시간을 단축해야 한다. 이번의 경우 특별검사 수사가 이번 주에서야 시작됐고, 중순 이후부터 국정농단 핵심 관련자들의 재판이 줄줄이 진행될 예정이어서 탄핵심판 시기를 가늠하기는 쉽지 않다.

헌재는 우선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심판 자료 검토 등을 통한 준비에 착수했다. 절차적인 면에서는 참고할 만한 국내 사례가 없었던 12년 전과는 다른 상황이다.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 헌재는 본격적인 탄핵심판 체제를 가동한다. 탄핵심판 외 사건들의 심리는 대부분 중단된다. 이번 사건의 복잡성 등을 감안하면 헌재 연구관으로 구성된 대규모 연구전담반이 꾸려져 가동될 전망이다.
노 전 대통령 탄핵심판 때 헌재는 연구부장을 중심으로 4~5명의 연구관들로 구성된 연구전담반을 가동해 자료수집과 검토를 벌였다. 하지만 이번 사안의 복잡성 등을 감안하면 당시보다는 3~4배 정도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재판관들과 연구전담반은 임시회의 등을 수시로 열어 의사소통하고, 해외 탄핵사례 및 국내외 이론 등 관련 자료를 수집한다. 실무절차에 관한 사안과 이번 탄핵사건의 법리적 쟁점 등을 정리한 보고서도 작성하게 된다.

전체적인 윤곽은 이르면 다음 주께 있을 첫 전원재판부 재판평의에서 드러난다. 헌재 재판관 9인 전원이 참석해 사건을 논의하고 심리하는 평의에서는 탄핵심판 심리를 위한 전체적인 일정과 방식 등의 윤곽을 잡는다.

노 전 대통령 탄핵심판 때는 탄핵소추의결서 접수 엿새 만에 첫 평의가 열려 변론기일 지정과 대통령 소환 여부 등을 결정했다. 주심재판관은 전자배당 방식으로 정해진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