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탄핵까지 국회 포위]"탄핵 통과 못 시키면 국회의원들 밥값 못하는 것. 응답하라 국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 처리 하루 전, 여의도 2000여명 시민 모여 "박근혜 대통령 퇴진" 한목소리

[탄핵까지 국회 포위]"탄핵 통과 못 시키면 국회의원들 밥값 못하는 것. 응답하라 국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기하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처리를 하루 앞둔 8일 오후 여의도 국회 주변에 촛불을 든 시민들이 하나 둘 모이기 시작했다. 이들은 한 목소리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외쳤다. 오후 7시부터 시작된 비도 타오르는 촛불의 분노를 씻어내지 못 했다. 대부분 시민들은 우비만 입은 채 서서 자리를 지켰다. 오후 8시 기준 산업은행 앞, 새누리당 당사 부근에 시민 5000명(주최 측 추산)이 모였다.

◆朴 대통령 뽑은 것 후회=지난 대선 박 대통령에게 표를 던졌다는 이재철(75)씨는 "대통령이 너무 못해서 배신감을 느껴 동참하러 나왔다"며 "탄핵 못 시키면 국회의원들 밥값 못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학생 김지현(여·21)씨는 "내일 시험인데도 탄핵하는데 힘이 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나왔다"면서 "세월호 7시간이 밝혀진 게 없어 마음이 아프고 고3 때 일어났던 일인데 동생들이 죽어서 당시엔 너무 슬펐다"고 말했다. 김 씨는 "정권이 거의 끝났는데도 밝혀진 게 없어서 화가 나고 탄핵 후 수사하면, 시민들이 이렇게 요구하면 진실이 밝혀지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최모(23)씨는 "기말고사 끝나고 탄핵 가결을 위한 국회 압박을 위해 나왔다"며 "탄핵 가결 될 거라 믿지만, 부결되면 광화문 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부 김정숙(여·48)씨는 "세월호 7시간 동안 머리를 만졌다는데 믿을 수가 없고 같은 엄마로서 마음이 아프다"며 "7시간의 행적이 밝혀지고 박근혜 대통령은 퇴진으로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탄핵까지 국회 포위]"탄핵 통과 못 시키면 국회의원들 밥값 못하는 것. 응답하라 국회" 원본보기 아이콘

◆'박근혜 즉각 퇴진, 응답하라 국회'=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을 박근혜 즉각 퇴진-응답하라 국회 1차 비상국민행동의 날로 정하고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세월호 유가족 박혜영(단원고 2학년3반 최윤민양 어머니)씨는 "그동안 기자회견이나 피켓시위 등을 해왔지만 지난 6차 집회 때 청와대 100m 앞까지 들어간 것은 처음이었는데 부모들끼리 많이 울었다"면서 "국가 존재가 뭔지, 국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돌보지 않아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책임을 제대로 물었다면 나라가 이 지경이 됐을까"라며 반문했다. 박씨는 "배가 왜 침몰했는지, 왜 아무도 구하지 않았는지 그 이유를 알고 싶다고 하소연하고 서명을 받아도 오히려 탄압받고 아이 팔아 돈 챙기는 패륜 부모로 몰아가는 사람들도 많았다"며 "지금은 집회 나가면 유가족을 향해 박수를 쳐주는 사람들이 많아 졌는데 지금처럼 거리로 나오셔서 행동하시고 같이 싸워주셔야 이 나라가 바뀔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인태연 중소상공인시국회의 대표는 "이번 국정농단은 박근혜와 최순실, 새누리당과 재벌들의 악질적 국가 범죄가 본질"이라며 "중소자영업자들은 이명박 정부 때부터 자신들이 죽는 이유도 모르고 시름시름 죽어갔다"고 말했다. 인 대표는 "재벌들의 시장 독점을 아무도 막으려 하지 않는다"면서 "야당 또한 재벌들의 늪에서 벗어나야 하며 박근혜 탄핵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횃불을 들고 참석하기도 했다. 이 단체 관계자는 "박근혜를 즉각 탄핵하고 어둠의 터널을 빠져나와 새로운 희망을 만들기 위해 이 자리에 나왔다"며 "교육 현장을 책임지는 한 노동자로써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위해 촛불 말고 횃불을 들어 분노를 보여 주기 위해 이렇게 했다"고 말했다.

박석운 퇴진행동 상임위원은 "청와대에서 탄핵이 부결될 것이라고 총리실에 얘기했다는데 가소롭기 짝이 없다"며 "만에 하나라도 부결되면 국회를 해산 시키고 박근혜 대통령을 끌어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