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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 시의원 "G밸리 발전 위해 인프라 구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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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유용 의원(더불어민주당·동작4)은 제271회 정례회 기획경제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실시기간 중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G밸리 문제점을 언급, 부족한 인프라를 구축, 성공적인 공업지구가 되도록 주문했다.

G밸리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산업단지로 구로구 구로동과 금천구 가산동 일대 192만2261㎡ 부지로 총 3개 단지로 구성돼 있다. 1단지는 구로구, 2·3단지는 금천구 관할로 1980년대 중반까지 국가 수출의 10% 이상을 차지하면서 국내 산업단지 역할을 대표했다.
2000년 9월 키콕스벤처센터 건립과 함께 명칭을 서울디지털산업단지로 변경, G밸리란 이름도 이때부터 쓰기 시작, 구로동과 가산동 명칭에 모두 영문 `G`가 들어간다는 이유로 G밸리라 불리게 됐다.

G밸리는 2005년 말 입주 기업 5000개를 돌파한 이후 불과 5년 만에 1만개를 넘어서면서 5년 넘게 고속성장 했으나 성장세는 2014년부터 주춤, 한국산업단지공단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입주 기업 수는 1만 1911개로 최고점을 찍었다.

그러나 이듬해부터 대폭 줄기 시작, 2014년1월부터 임대 사업자를 제외하면서 수치에 변화가 왔다. 이는 입주 기업 수 산정 방식이 변경됐기 때문인데 생산에 기여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2000개 가까운 임대 사업자가 제외된 수치 조정을 한 이후에도 입주 기업 증가세는 누그러들었다.
이에 따라 2016년 6월 현재 9815개로 최근 2년 사이에 고작 25개 기업만 추가 입주한 상황이다.

이에 유 의원은 입주 기업 수 감소 원인으로 열악한 교통 환경, 누추한 주거 환경, 부족한 문화 인프라 등을 언급, 하루 16만명이 일하는 G밸리의 가장 큰 불만은 도로 정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는 대부분 도로가 편도 2차로인 탓으로 유동인구를 고려하지 않고 건물만 새로 짓고 도로는 넓히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G밸리를 동서로 갈라놓은 경부선 철도는 주변 환경 공해는 물론 자동차 통행을 방해하여 출·퇴근 불편과 업무생산성 저하 발생의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유 의원은 “G밸리가 경쟁력 있는 첨단산업 기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경부선 지하화, 가산역사 개발, 가리봉동 재개발 등 대형 과제를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고, 철도 지하화가 논의된 적은 있지만 예산 부족 등 이유로 미제로 남아 있는 상황이어서 하루 빨리 2공단과 3공단을 연결하는 2~3개 터널공사라도 추진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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