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참모진, 민정수석 사표반려 여부에 '촉각'…건의 움직임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부 붕괴 우려된다 위기감…朴대통령 선택에 주목

정책라인은 민정수석 사의표명에 충격
당분간 상황 지켜볼수도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청와대 참모진이 김현웅 법무부 최재경 민정수석비서관의 사표는 반려돼야 한다는 뜻을 모으고 이를 박근혜 대통령에게 건의할 방침이다. 특검과 탄핵정국이 본격화돼 어느 때보다 엄중한 시점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민정수석을 교체할 타이밍이 아니라는 게 참모들의 판단이다.
24일 청와대에 따르면 한광옥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 일부 참모진들과 회의를 갖고 최 수석 거취를 비롯한 현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어려운 시기라는 점에서 최 수석도 고뇌가 있겠지만 심지가 굳은 만큼 잘 버틸 수 있을 것"이라며 많은 격려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참모 입장에서는 대통령과 함께 호흡하는 모습을 보이는 게 좋다"면서 "최 수석에 대한 사표 수리 여부는 최종적으로 대통령 의중에 달렸지만 지금은 같이 일을 해야 할 때라는 게 내부 기류"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최 수석은 끝까지 갈 사람"이라며 대통령이 반려할 것이라는 강한 확신도 감지되고 있다. 한 실장은 회의에서 나온 의견을 박 대통령에게 전달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참모진의 이런 분위기는 사표가 수리될 경우 내부 붕괴 우려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크다. 법무부장관과 민정수석의 동시 사표 제출은 단순히 두 명의 문제가 아니라 청와대 전체, 더 나아가 정권의 몰락을 재촉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 수석이 "붕괴된다는 표현은 사실과 맞지 않다"고 밝혔지만 충격파는 클 수밖에 없다.
실제로 경제, 미래전략, 교육문화, 고용복지 등 청와대내 정책수석실은 최 수석의 사의 표명 소식에 상당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오전 이들 수석비서관은 별도 회의를 열어 수석실별 현안을 간단히 점검한 후 마쳤는데, 이후 최 수석의 사표제출 소식을 전해들었다. 한 참모는 "흔들림 없이 업무를 하려고 노력하는데, 이런 소식이 들리니 맥이 빠진다"고 토로했다.

박 대통령이 그러나 참모진의 건의를 수용할지는 현재로서는 미지수다. 김 법무장관은 지난 21일, 최 수석은 22일 사의를 표명했는데, 2∼3일이 지났음에도 아직 가부를 결정하지 않았다는 점이 의미심장하다는 분석도 있다. 고심이 깊다는 점에서 반려에 무게를 둔 건 아니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사의를 듣자마자 반려하겠다는 의사를 전했지만 청와대와 검찰이 충돌한 상황에서 민정수석 자리를 지킨다고 해도 역할이 크지 않아 본인이 고사했다는 추측도 나온다.

최 수석이 사의 표명 배경에 대해 '대통령이 피의자' '대통령과 검찰이 충돌하는 상황'이라는 점을 언급한 것도 결국 사표가 반려되더라도 주변 여건은 전혀 달라지지 않음을 뜻한다. 다만 박 대통령으로서는 현재 다른 카드를 선택할 수 없는 만큼 본격적인 탄핵과 특검국면에 접어들 때까지 그냥 끌고 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