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투자증권, 지주사 대상 9600억 첫 중간배당…자기자본 확충 '광폭' 행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달 말 이사회 통해 자기자본 확충방안 확정 방침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한국투자증권이 초대형 투자금융회사(IB)로 발돋움하기 위한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은 전일 지주사 한국금융지주 에 보통주 1주당 2만7400원의 중간배당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총 배당금 규모는 9621억원에 달한다. 배당금 전액은 한국투자증권의 지분 100%를 보유한 한국금융지주로 유입된다.
한국금융지주는 다음주 이사회를 열고 1조원에 육박하는 배당금 등을 활용해 한국투자증권 자기자본 확충에 나설 계획이다. 금융당국이 권고한 130%의 이중레버리지 비율을 활용하면 한국투자증권은 현재 3조3000억원 수준인 자기자본을 4조원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전망이다. 이중레버리지 비율은 금융지주회사가 자회사에 출자금을 지주회사의 자기자본으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한국투자증권은 관계자는 "이번 중간배당은 지주회사에 대한 자회사 배당 이후 이중레버리지 비율을 활용한 출자여력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국금융지주는 한국투자저축은행과 한국투자파트너스로부터 각각 1400억원, 500억원의 중간배당을 받았고 최근에는 2250억원 규모의 기업어음(CP)과 2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에 나섰다.
초대형 IB기준은 자기자본을 3조원, 4조원, 8조원이상으로 분류해 자기자본 규모에 맞춰 차등화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자기자본 4조원 이상 증권사는 한도가 확대된 기업어음 발행업무와 기업 환전 업무 등을 할 수 있다. 8조원 이상이면 종합투자계좌(IMA)를 운용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달 중 이사회를 개최해 구체적인 자기자본 확충방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