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조조정 중간점검]대우조선 6조원 자구안 추진중…노조 협조가 관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자구안 5조 3000억원→6조원까지 늘려…거제도 아파트 등 매각 추진
채권단 이번주 중 2조8000억원 자본확충 계획
"노조도 구조조정 동참해야" 조건 걸었지만 노조 반발로 인해 난항


[구조조정 중간점검]대우조선 6조원 자구안 추진중…노조 협조가 관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대우조선해양은 회사 정상화를 위해 구조조정 규모를 6조원까지 늘려 실행하고 있다. 당초 대우조선해양이 채권단에 낸 올해 자구계획안은 5조3000억원 규모였다.
15일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지난주 사원아파트단지와 2011년 완공된 복합업무단지 등 거제도 일대에 보유중인 부동산 8건을 추가 매물로 내놓았다. 현재 진행 중인 부동산의 매각을 고려하면 회사 측은 약 5300억원 규모의 추가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 사장은 지난 2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자구안 계획에 대해 "올해 수주 목표를 원래 62억 달러로 잡았었는데 실제 가능한 수주 금액은 20~25억달러 정도 일 것으로 보인다"며 "거제도 아파트 단지 매각작업에 들어갔으며, 취소된 드릴십 한 척도 내년에는 재무재표상 손실이 있어도 팔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경영 정상화를 위해 회사의 규모도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2019년까지 매출 규모를 과거의 50% 수준인 연 7조원대로 감축하는 것이 대우조선해양의 목표다. 선박 부문 4조원, 해양플랜트 부문 2조원, 특수선 부문에서 1조원 매출을 거둘 계획이다. 특히 해양플랜트 부문은 현 수준의 25%까지 줄이겠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현재까지 1조5000억의 자구계획 실적을 달성했다"며 "인력은 9월말 기준 1만2600명이며, 올해 안에 1만명 이하, 2017년 8500명, 2018년 8000명까지 줄이겠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의 희망퇴직 인원은 지금까지 1500명이다. 이중 생산직이 400명 이상이다.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말부터 올해 10월말까지 총 2200명이 회사를 떠났다.

특수선 부문은 분사를 할 뿐, 매각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정 사장은 "방산 부분 매각한다고 한 적이 없다"며 "자금 조달 위해서 가장 경쟁력 있는 것은 방산 사업이라, 분사를 통해 일부 지분 상장시켜서 자본시장에서 자본 조달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100번째 LNG선인 그리스 마란가스(Maran Gas)社의 마란가스 암피폴리스(Maran Gas Amphipolis)호의 운항모습.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100번째 LNG선인 그리스 마란가스(Maran Gas)社의 마란가스 암피폴리스(Maran Gas Amphipolis)호의 운항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은 노동조합의 반대로 계획대로 추진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해양 채권단인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을 향해 "구조조정에 동의하지 않으면 지원을 끊겠다"며 최후통첩을 했다.

산은과 수은은 지난 10일 2조8000억원의 자본확충과 감자(減資)가 핵심 내용인 '대우조선 재무구조 개선 방안'을 발표하며 "노조도 구조조정에 동참한다"는 노사확약서 제출을 선결 조건으로 내걸었다.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자구안 이행에 동의하고 파업 금지를 약속하지 않으면 자본확충을 포기할 수 있다고 압박하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이틀 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업구조조정 현안 점검회의에서 대우조선 노조를 향해 "구조조정의 기본 원칙인 이해관계자 간 손실 분담 원칙에 따라 노조도 구조조정에 반대하지 않겠다는 확약서를 제출해야 한다"며 "제출하지 않으면 회사 생존을 더 어렵게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노조가 이번주 안에 확약서를 제출하면 산은과 수은은 18일 이사회를 열어 2조8000억원의 자본확충안을 의결하게 된다. 25일엔 대우조선해양이 주주총회를 열어, 산은의 일부 지분 소각과 일반주주 지분의 10대 1 감자를 확정한다. 대우조선은 올해 3분기 매출 3조531억원과 당기순손실 2382억원을 기록했다. 노조는 "채권단의 동의서 요구는 동료를 자르고 회사를 반토막 내자는 것"이라며 "구성원들을 사지로 내모는데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