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술은 1%가 아닌 99%를 위한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공예술에 집중하는 미술·설치작가 최정화

최정화 작가 [사진=최정화 작가 스튜디오 제공]

최정화 작가 [사진=최정화 작가 스튜디오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학생 때부터 박물관이나 미술관 안의 작품이 많이 답답해보였다. 걸어 다니면서 보는 풍경, 공사현장, 주변 삶의 모습이 작업에 하나도 보이지 않았다. 함께 고민한 흔적도 없이 따로 놀았다. 그때부터 ‘바깥 미술’을 시작했다.”

미술·설치예술 작가 최정화(55·사진)는 자신은 작품의 주인이 아니라고 말한다. 다양한 예술 경험은 그에게 참여와 소통, 조화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그의 경력은 다양하다. 1987년 홍익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한 그는 같은 해 중앙미술대전 '체(體)' 연작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1993년 뉴욕 퀸즈미술관 '태평양을 넘어서' 전시에도 참가했다. 이후에는 영화 '301, 302(1995)'를 시작으로 '복수는 나의 것(2002)' 등 총 여덟 편의 미술감독을 역임했다. 건축 인테리어, 패션브랜드 아트디렉터까지 섭렵했다.

최근에는 공공예술에 집중하고 있다. 최 작가를 지난 7일 서울 연지동에 있는 작업실에서 만났다. 그는 “공공예술은 모두가 만들어가야 한다. 조각하나 덜렁 갖다놓는다고 해서 예술이 되지 않는다. 1%를 위한 것이 아닌 99%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했다.
"예술은 1%가 아닌 99%를 위한 것" 원본보기 아이콘

태양의 선물(Gift Of The Sun, 2013) [사진=최정화 홈페이지 제공]

태양의 선물(Gift Of The Sun, 2013) [사진=최정화 홈페이지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2013년 1월은 그래서 더욱 기억에 남는다. 올리브로 유명한 일본 소두도(小豆島, Shodoshima)에서 최 작가는 '세토우치 트리엔날레'에 참가했다. 그는 소두도 토장(土庄, Tonosho) 항구에 '태양의 선물(2013)'이라는 대형 왕관을 설치했다. 스테인리스와 태양광 LED가 어우러진 작품이다. 황금빛의 올리브 잎사귀 모양에는 지역 아이들 102명의 소망과 메시지를 담았다. 작품은 조그마한 항구 마을의 상징이 됐다. 그는 50년 후 손자의 손을 붙잡고 이곳에 와 메시지를 확인할 아이들을 꿈꾼다.

현재는 국내 유일의 공공예술 축제인 제 5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10월16일~12월15일)에 '무문관(武門關·2016)'을 설치해 관객과 소통 중이다. 안양파빌리온 내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웅장한 설치작품이다. 그의 철학은 여전하다. '무문관'을 통해 전달하려는 메시지 역시 참여다.
"'게더 투게더(gather together)' 모으자, 모이자, 같이 만들자‘는 취지였다. 지역 주민들로부터 기증받거나 또는 버려진 가구들을 모아 영구적인 가구로 재창조했다. 건축이자. 인테리어, 공공기념물이 된다. 안양 파빌리온은 넓고 유선형으로 약간 우주(宇宙)와도 같았다. 한자 뜻대로 집이라는 뜻이다. 건물 안의 건물을 만들자는 생각이었다. 기능적인 요구도 있어 공공 도서관 같은 책꽂이 기능도 하고, 문을 닫았을 때는 그 벽을 통해 어떤 작품의 배경으로 쓰이기도 한다."
"예술은 1%가 아닌 99%를 위한 것" 원본보기 아이콘

무문관(The Gateless Gate, 2016) [사진=안양문화예술재단 제공]

무문관(The Gateless Gate, 2016) [사진=안양문화예술재단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