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1월 11일 11시엔 ‘유엔군 참전용사’에게 1분간 묵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월 11일 11시엔 ‘유엔군 참전용사’에게 1분간 묵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이달 11일 오전 11시에 '턴 투워드 부산'(Turn Toward Busan) 국제추모식이 개최된다. '턴 투워드 부산'은 전국 각지와 해외에서 부산 유엔묘지를 향해 1분간 묵념하는 행사다.

9일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턴 투워드 부산은 6ㆍ25 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유엔군장병들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기 위한 행사로, 올해로 10회째를 맞았다.
부산 유엔묘지에서는 묵념이 시작되는 시각에 맞춰 보훈처가 주관하는 추모식이거행된다. 추모식에는 한국을 방문 중인 13개국 유엔군 참전용사와 가족 93명을 비롯해 국회의원, 주한 외교사절, 보훈단체장 등 1천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참석자들 중에는 2007년 턴 투워드 부산 행사를 처음 제안한 캐나다의 유엔군 참전용사인 빈센트 커트니 씨도 있다. 커트니 씨를 포함한 유엔군 참전용사와 가족들은 보훈처의 초청으로 지난 8일 한국에 왔다.

같은 시각 전국 각지에서도 지방보훈청과 보훈단체 주관으로 부산 유엔묘지를 향한 묵념이 진행된다. 서울역에서는 800여명의 시민들이 모여 추모식을 한다.
6ㆍ25 전쟁 참전국인 미국을 비롯한 21개국에서도 유엔군 참전용사와 가족들이 모인 가운데 한국 시간으로 11일 오전 11시에 맞춰 부산 유엔묘지를 향해 묵념하는 행사가 열린다.

추모식을 하루 앞둔 10일에는 부산 유엔묘지에 잠든 유엔군 전몰장병 약 2300명의 이름을 하나하나 부르는 롤콜(roll call) 행사가 묘지 바로 앞에서 진행된다. 부산 유엔묘지에서 롤콜 행사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롤콜 행사에서는 유엔묘지에 묻힌 카투사 전사자 36명도 호명된다.

오는 12일에는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유엔군 전몰장병을 추모하는 평화음악회가 열린다. 음악회에는 유엔군 참전용사를 포함해 2천여 명이 참석한다.

6ㆍ25 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유엔군을 파병한 국가는 모두 21개국이다. 이들 국가에서 파견한 병력 가운데 3만7902명이 전사했고 3950명은 실종됐다. 부상자는 10만3460명에 달한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