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인 한달새 1조3000억 순매도…공포지수 고공행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순실 게이트' 이어 美 대선 불확실성에 투심 불안 고조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최순실 게이트'와 미국 대선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개인투자자의 이탈이 가속화 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개인투자자들의 이탈이 '투매'로 이어질 수 있다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에서 10월부터 이달 3일까지 약 한 달 동안 개인투자자의 누적수매도 규모가 1조3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4일부터 급증한 누적순매도 규모는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가 있었던 지난달 25일 9000억원 수준으로 급증했고,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의 지지율이 치솟기 시작한 이번주 들어 1조3000억원을 넘어섰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개인투자자의 이탈이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달 5일부터 25일까지 14거래일 연속 주식을 사들이던 개인투자자들은 26일 순매도로 돌아선 이후 28일 하루를 제외하고 전 거래일까지 주식을 내다팔았다.

개인투자자의 투자심리 붕괴는 '공포지수' 급등으로 이어졌다. 이른바 코스피 '공포지수'라고 불리는 코스피200 변동성 지수(VKOSPI)지수는 지난달 21일 13.18을 기록했으나 31일 14를 넘어섰고, 이달 2일 단숨에 17을 웃돌며 최근 4개월 이내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 공포지수는 4일 장 초반 18.27까지 치솟았다.

개인투자자의 투자심리가 급격하게 불안해진 배경으로 미국 대선 지지율 변화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국내 정치 불확실성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수석연구원은 "개인투자자는 기관투자자보다 불확실성에 더욱 취약한 모습"이라며 "코스피가 개인의 매도 기준선인 2000를 상회하고 있었던 점도 투매를 하고자 하는 심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유가증권시장에 비해 코스닥시장에 대한 우려는 더 크다. 코스닥 지수는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가 당선할 경우 600선 이하로 하락할 확률이 매우 높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대준 수석연구원은 "삼성전자의 실적 부진, 제약 바이오의 임상 중단, 중국의 소비 규제 등이 코스닥 시장에 악재로 작용해 지수의 낙폭이 컸던 상황에서 트럼프 당선시 지수는 600이하로 하락할 확률이 매우 높다"고 진단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닥의 경우 투매현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존재한다"며 "정부정책에 대한 모멘텀을 기대하기 쉽지 않고, 연말 차익실현 매물 등이 존재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전망이 밝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다른 불안 요인은 외국인의 태도 변화다. 외국인은 현물시장에서 관망세를 이어가고 분위기지만 지난 1일부터 3거래일 동안 K200선물은 2만계약 가까이 팔아치우기 시작했다. 앞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쪽으로 배팅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중호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최근 코스피가 2000을 하회하면서 나타난 외국인의 선물 매도는 기존의 강력 매수 포지션이 순차적으로 후퇴하고 있는 것으로 보는 게 더 옳다"고 설명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