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학생의날①]최순실사태…학생운동, 살아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일 '학생독립운동 기념일'…90년대 후반 쇠퇴했던 학생운동, 수평적·자발적 참여로 변화

2일 오후 1시 광화문 세월호 광장에서 박근혜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는 '전국대학생 시국회의 선포식'이 열리고 있다.

2일 오후 1시 광화문 세월호 광장에서 박근혜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는 '전국대학생 시국회의 선포식'이 열리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기하영 기자]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0)씨의 국정 개입 의혹이 밝혀지면서 사회문제에 무관심하다고 지적받아온 청년세대들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90년대 들어 쇠퇴했던 학생운동 역시 새로운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오늘(3일)은 ‘학생독립운동 기념일’이다. 1929년 일제에 항거한 광주학생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학생의 날'이라는 이름으로 1953년 국가기념일로 제정됐다. 이후 학생독립운동 기념일은 1973년 유신시대, 계속된 학생들의 반독재·민주화 투쟁으로 폐지됐다 1984년 학생의 날로 부활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이후 국회는 2006년 명칭을 학생독립운동 기념일로 변경했다.
이처럼 일제강점기 때부터 시작된 학생운동은 해방 이후 1980년대까지 반독재 투쟁을 이끌어왔다. 주로 정치적인 주제들과 연계해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중점을 뒀다. 이승만 정권을 하야시킨 1960년 4.19 혁명, 전두환 정권의 군사독재를 막으려던 1980년 5.18 민주화 운동, 대통령직선제 개헌을 이뤄낸 1987년 6월 민주항쟁 모두 학생들이 앞장선 사례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적인 학생운동은 민주주의 선거 제도가 정착한 1990년대 들어 쇠퇴하기 시작했다. 임운택 계명대 사회학과 교수는 “90년대 이후 사회의 정치적 사안을 이끌어갈 수 있는 시민사회운동 공간이 넓어지면서 학생운동은 학내문제에 더 관심을 갖게 됐다”며 “1997년 IMF 등 경제위기가 오면서 학생들의 관심사가 변한 것도 또 다른 이유”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27일 한양대 총학생회가 한양대 본관앞에서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한양대 총학생회가 한양대 본관앞에서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 학생들은 과거 학생운동에서 연대라고 생각했던 것을 외부세력의 개입으로 보기도 했다. 최근 고려대 총학생회에서는 '최순실 게이트' 시국선언을 준비하던 중 탄핵안이 발의됐다. 총학이 독단적으로 사건과 관련 없는 백남기 사태를 시국선언문에 싣고, 연대한 것으로 적힌 단체들이 정치적으로 편향됐다는 이유에서였다. 미래라이프대학 설립문제로 86일간 본관 점거농성을 벌인 이화여대 학생들 역시 외부세력 개입을 철저히 차단했다.

대학생들은 기존 학생운동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학생들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움직임을 기대했다. 대학생 성모(20)씨는 “무엇을 위해 학생운동을 하는지 잘 모를 때가 많다”며 “'총학'만의 리그라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하야 촛불집회에 참여한 대학생 이모(22·여)씨는 “우리도 사회에 목소리를 내야한다”며 “이대처럼 학생들만의 순수한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통로가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전상진 서강대 사회학과 교수는 "촛불을 처음 들고 나왔던 2002년 '미선이 효순이 사건', 최근 이화여대 학생들이 보여준 방식처럼 수평적 구조가 전제되면 학생운동도 호응 받을 수 있다”며 "최순실 사태에 분노한 학생들이 촛불집회에 참여하는 거 역시 자발적인 방식"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학생들의 자발적 움직임은 '최순실 게이트' 시국선언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미 100곳이 넘는 대학이 시국선언을 발표했고, 2일엔 '전국대학생시국회의'가 선포 돼 앞으로 동시다발적 전국 대학생 지역별 시국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