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래부, 유료방송산업 발전위원회 발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유료방송산업의 다양한 현안들을 심도있게 논의하게 위해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유료방송산업 발전위원회'를 21일 발족하고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유료방송산업 발전위원회(이하 ‘발전위원회’)'는 다양한 전문가들의 현장 목소리와 정책 제안을 담아내기 위해 최재유 미래부 2차관과 유의선 이화여대 교수를 공동 위원장으로 학계, 연구기관, 사업자, 협회, 소비자단체 등 관련 분야 18명으로 구성됐다.
유료방송시장의 균형발전, 공정경쟁 관련 사항과 양질의 방송서비스 제공, 산업진흥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열린 제1차 '유료방송산업 발전위원회'는 향후 위원회 세부운영방안을 협의하고, 미래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유료방송발전방안 추진경과와 향후계획, ▲TV홈쇼핑 불공정 거래관행 개선 후속조치 등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유료방송발전방안과 관련해서 유료방송 경쟁심화, 케이블TV 위축, OTT 확산 등 미디어 환경 변화를 고려해 산업균형 발전 및 성장지원을 위한 공정경쟁환경 조성, 시청자 후생제고, 산업적 성장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됐다.
또한 TV홈쇼핑 재승인시 심사기준에 대한 의견수렴 절차를 마련하고 공개범위를 확대하는 등 TV홈쇼핑의 불공정 거래 관행을 개선하고 방송의 공적책임을 강화하는 방안들도 논의됐다.

한편, 발전위원회 첫 회의를 주재한 최재유 2차관은 “급변하는 유료방송시장 환경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다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할 수 있는 장이 마련돼 매우 의미가 깊다”면서 “향후 공개토론회를 통한 추가 의견수렴과 발전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연내에는 유료방송 발전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