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경북, 보령~울진 고속도로·동서 내륙철도 건설 등 ‘협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충남과 경북이 손을 잡고 ‘보령~울진’ 간 고속도로와 동서 내륙철도 건설 등에 힘을 모은다.

충남도는 10일 경북도청에서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만나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충남도-경북도 간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은 양 도가 지역 간 협력사업을 추진하며 상생협력의 동반자 관계를 구축,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체결된다.
협약에 따라 양측은 우선 ‘보령~울진 고속도로’와 ‘동서 내륙철도’의 조기건설에 공동 대응할 방침이다.

이중 ‘보령∼울진’ 고속도로는 9조5000억 원을 투입하는 초대형 사업으로 보령~공주(45㎞)와 세종~문경~안동(107㎞), 보령~울진(40㎞) 등 구간 건설을 뼈대로 추진된다.

도는 이 도로가 개통되면 환황해와 환동해 간 경제권을 잇는 ‘경제 대동맥’을 완성하게 돼 지역 간 교류활성화와 산업경쟁력 강화를 뒷받침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 동서 내륙철도는 서산~울진(349.8㎞)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대산항~삽교역(62㎞)와 천안~점촌(105.85㎞), 분천~울진(33.1㎞) 구간의 철로를 신설하고 이외에 기존 구간은 개량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 사업에 투입될 예산은 8조5000억원대에 이른다.

충남과 경북은 백제·신라문화권 상생협력 사업과 한반도 허리경제권 스포츠·관광 밸리 조성, 한반도 허리경제권의 해양 물류기반 확충을 위해서도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특히 양 도는 도청 이전에 따른 신도시 활성화에 필요한 시설확충에 인식을 함께 하고 이를 지원할 인센티브 지급을 포함한 ‘도청 이전 특별법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지역별 국가기관 집적화를 통한 도민 행정 접근성 향상과 각 도청 이전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지방합동청사 건립’에 힘을 모으는 한편 지역별 각 사업의 원활한 실행을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