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9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금융회사의 불합리한 연체관리 관행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신용카드사들은 고객이 결제일에 카드대금을 갚지 못할 경우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 등으로 연체 사실을 통보하고 있다. 그러나 통지일이 결제일로부터 최대 5영업일까지 걸려 고객이 불이익을 겪는 사례가 있었다.
아울러 금융회사들은 소멸시효가 끝나거나 매각·면책 결정으로 상거래 관계가 끝난 대출채권의 연체 정보를 5년 이내에 삭제해야 한다. 지금은 일부 금융회사들이 5년이 지난 후에도 연체 정보와 개인신용정보를 보관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금감원은 금융회사들이 연체 정보를 잘못 등록해 소비자가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신용정보원이 금융회사 4200곳을 대상으로 등록 신용정보 실태를 전수조사하고 있다. 금감원은 조사결과 등록 오류가 많은 금융회사에 현장 검사를 나갈 예정이다.
그러나 원리금을 연체하는 등 특별한 이유가 생기면 기한이익이 상실돼 채권자로부터 대출 상환을 요구받을 수 있다.
일부 금융회사는 기한이익 상실일 당일부터 바로 연체이자를 부과해 하루치 이자를 부당하게 뗀다는 지적이 있었다. 예컨대 10월 1일이 신용대출 이자를 갚는 날인데 연체했다면 보통은 한 달 이후인 11월 1일 기한이익이 상실돼 대출 원금까지 모두 갚아야 한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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